본 연구는 은유분석을 통해 예비유아교사들이 바깥놀이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바깥놀이 예비교사교육의 방향성 및 바깥놀이의 교육적 방안을 시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남, 전북, 전남, 충북 지역에서 예비유아교사 195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바깥놀이는 _________이다. 왜냐하면 __________이기 때문이다 ’의 은유분석 질문지를 통해 바깥놀이에 대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은유적 표현을 수집하였다. 6단계의 은유분석 절차를 통한 연구 결과, 바깥놀이는 다음의 4가지 영역, 개방적인 공간, 발달의 공간, 필수적인 공간, 불안전한 공간으로 분류되었다. 개방적인 공간은 자유로운 것, 즐거운 것, 자연을 만나는 것으로 범주화되었고, 발달의 공간은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 신체적으로 성장하는 것, 필수적인 공간은 필요한 것으로, 불안전한 공간은 위험한 것과 양면적인 것으로 범주화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예비유아교사들이 현재 인식하는 바깥놀이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이후 유아교사 양성과정의 교육내용 및 바깥놀이 방향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