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아동기 정서학대 경험, 대인관계능력, 대학생활적응, 마음챙김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예비유아교사의 아동기 정서학대 경험이 마음챙김에 미치는 영향을 대인관계능력과 대학생활적응이 매개하는지, 하나의 모형 내에서 여러 변인의 매개효과를 동시에 추정하는 다중매개모형을 통해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전라남도, 전라북도의 예비유아교사 161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4.0과 AMOS 26.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고, 다중매개모델의 개별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팬텀변수를 활용한 부트스트래핑 방법을 사용하였다. 상관분석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아동기 정서학대 경험, 대인관계능력, 대학생활적응, 마음챙김은 잠재변수별 모든 관측변수 간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다중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아동기 정서학대 경험과 마음챙김 간의 관계에서 대학생활적응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였지만, 대인관계능력은 유의한 매개효과가 없었다. 즉 아동기 정서학대 경험이 마음챙김에 영향을 주는 과정에서 대학생활적응을 매개하였을 때 영향력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마음챙김을 증진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