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체계의 변화에 운동발달적 관점이 적극적으로 반영되었다는 것에 주목하여, 변화의 지점과 학술적 근거를 살펴보고, 움직임중심 교육과정의 실천적 기반 마련을 위한 향후 과제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및 운동발달 관련 자료에 대한 문헌분석(literature analysis)을 실시하였다. 2022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시안개발 연구 자료, 교육과정문서, 공청회자료집, 그리고 국내·외 학술지논문 등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운동발달적 관점에서 해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체계는 움직임의 형식 분류, 발달적 계열성, 기본움직임기술 강조 측면에서 운동발달적 관점을 반영하고 있다. 둘째,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움직임중심 체계는 운동발달 이론으로 지지될 수 있으나, 더 많은 연구를 통한 경험적 증거의 확보가 필요하다. 셋째,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기반을 견고히 하기 위해서는 움직임기술 학습 및 발달의 메커니즘 규명을 위한 근거기반연구의 시행, 운동발달이론을 반영한 교수학습전략 및 평가도구 개발 등의 향후 과제가 시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운동발달전문가들의 학교체육에 대한 학문적 관심과 공헌이 증진되기를 기대하며, 향후 스포츠교육학과 스포츠심리학의 융합연구 활성화, 현장교사연구자와 이론연구자의 협업을 통한 교수학습 실행 및 사례 연구 등 다양한 경험적 연구가 증진되어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심층적 이해와 정상적인 안착을 위한 토대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