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초소양의 개념을 탐구하고, 외국의 기초소양 평가에 대한 동향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기초소양 평가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기초소양의 의미와 우리나라 기초학력 평가의 동향을 살펴보고, 둘째, 캐나다 BC 주와 호주의 교육과정 개정에서 언어 소양 및 수리 소양 교육의 방향 및 평가 동향을 살펴보고, 셋째, 이 국가들의 언어 소양과 수리 소양의 평가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정리하고, 넷째, 이러한 특징들이 우리나라 기초소양 평가의 방향 설정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BC 주의 기초능력평가(FSA)와 호주의 온라인 형성평가 이니셔티브(OFAI)의 국가 학습 진척도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 소양과 수리 소양은 모든 교과를 통해 학습되고 모든 교과의 학습에 필요한 범교육과정의 성격을 갖는다. 둘째, 언어 소양과 수리 소양의 평가에서 실생활과의 연결을 강조한다. 셋째, 언어 소양과 수리 소양의 평가에서 능력(기능)이 발달되는 모습을 나타낸다. 넷째, 언어 소양과 수리 소양의 평가는 주 혹은 국가 수준 교육과정과의 연결을 강조하며 설계된다. 이러한 특징이 우리나라 기초소양 평가의 방향 설정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 소양 및 수리 소양의 평가는 국가 교육과정과 연계되어 범교육과정적 접근을 강조하며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언어 소양과 수리 소양의 평가는 실생활의 맥락을 반영하며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언어 소양과 수리 소양의 평가에서 능력(기능)의 발달을 보여주는 틀을 제공해 줄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