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실용무용계열에 재학중인 학생들의 실제적인 경험을 이해하고 이들이 진로를 고민하고 탐색하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진로탐색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과 개발, 진로 교육 활성화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방법 이론적 표본추출 방법에 따라 6명의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였고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분석 방법은 Strauss와 Corbin (2008, 김미영 등 공역, 2019)이 제시한 근거이론 분석 단계인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을 수행하였으며, 자료의 진실성을 확보하기 위해 분석 및 해석 과정에서 구성원 간 검토 및 전문가 협의를 실시하였다.
결과 개방코딩에 해당되는 ‘실용무용계열 학생들의 진로 고민 및 탐색 과정에 대한 범주화’를 통해 132개의 개념과 31개의 하위범주, 20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축코딩인 ‘실용무용계열 학생들의 진로 고민 및 탐색 과정에 대한 구조화’에서는 패러다임에 의한 범주분석을 실시하여 패러다임 모형을 제시하였고 각 구성요소에 해당되는 범주의 속성과 차원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선택코딩인 ‘실용무용계열 학생들의 진로 고민 및 탐색 과정에 대한 구축’에서는 핵심범주인 ‘한계와 불안 속에서 내면에 집중하여 나만의 속도로 나아가기’가 도출되었으며 이야기 윤곽전개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하나의 이야기로 서술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연관성을 재확인하였다. 이를 토대로 진로를 고민하고 탐색하는 과정에서 맥락적 조건인 ‘대학 교육 환경’과 중재적 조건인 ‘변화된 실용무용계 환경’이 진로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결론 실용무용계 학생들이 진로를 고민하고 탐색하는 과정은 다양한 개인적, 사회적, 환경적 요인들 속에서 불안한 현실을 마주하게됨으로써 진로에 대한 고민이 깊어졌고 다양한 시도와 노력으로 진로를 결정해나가는 모습을 나타냈다. 앞으로 실용무용계 전공자들의 진로 관련 다양한 역량을 길러낼 수 있는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고 직업 환경 개선 및 산업 확장의 기반이 될 수 있는 연구들이 더욱 수행되어질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