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 대상 노벨 엔지니어링을 활용한 인공지능 윤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 타당성을 중심으로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방법 본 연구는 노벨 엔지니어링을 활용한 인공지능 윤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 총 2차례에 걸쳐 전문가 집단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결과는 내용타당도(CVR), 수렴도, 합의도를 산출하여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결과 노벨 엔지니어링을 활용한 인공지능 윤리교육 프로그램(12차시)을 개발하여 1차 전문가 집단 타당성 검토를 거친 결과, 활동시간 부족 우려, 내용 중복 등의 의견을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수정 및 보완한 후 2차 전문가 집단 타당성 검토를 실시하였다. 실시결과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발견되지 않았지만 학생 활동지에 프로그램 예시 코드가 제시되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어 최종 프로그램 개발안에 반영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총 12차시의 인공지능 윤리교육 프로그램으로 교수학습과정안, 평가기준안, 수업활동지를 포함한다.
결론 본 연구는 초등학생 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책과 이야기를 활용하여 인공지능 윤리의식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노벨 엔지니어링을 활용한 인공지능 윤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2차례에 걸친 전문가 집단 타당성 조사를 통해 총 12차시의 인공지능 윤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러나 노벨 엔지니어링을 활용한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적용하여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