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고 거래 앱 이용자 총 33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온라인 중고 거래 앱에서 구매 단계별 거래비용이 지각된 위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는 다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구매전 단계의 거래비용에서 검색편의, 광고신뢰, 제품 불확실성, 판매자 불확실성이 지각된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검색편의와 제품 불확실성은 지각된 위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구매단계의 거래비용에서 거래편리성, 개인정보 노출이 지각된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개인정보 노출은 지각된 위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구매후 단계의 거래비용에서 A/S 불확실성과 불평행동이 지각된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불평행동은 지각된 위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지각된 위험은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지각된 위험이 높을수록 구매의도 는 낮았다. 다섯째, 지각된 위험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지각된 위험은 검색편의, 제품 불확실성, 개인정보 노출, 불평행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했다. 본 연구는 중고 거래시장이 확대되어가는 현시점에서 온라인 중고 거래 앱에서의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을 살펴본 연구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며, 향후 중고 거래시장 연구에 참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