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역대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과정을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여 우리나라 중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교육을 교수·학습 목표, 내용, 방법으로 나누어 고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는 역대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과정을 일례로 삼아 우리나라 중국어 문화 교육의 동향을 파악하여 우수한 점을 취함으로써 향후 중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교육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함이다.
중국어 교육학계는 문화 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하지만 정작 구체적인 교수·학습 내용이나 방법에 대한 논의는 별로 없다. 그러므로 중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교육에 대해 교수·학습 목표, 내용, 방법 등 전반적으로 심도 있게 고찰할 필요가 있다. 특히 국가 수준의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과정은 이러한 연구를 하는데 매우 유용한 역사적 자료이다. 따라서 1차 교육과정부터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문화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을 분석한 결과 후대로 갈수록 대체로 긍정적인 발전 양상을 보였다. 그러나 구성의 체계성, 목적 및 목표의 명확한 설정, 내용 및 방법의 상세한 설명에 있어서 개선의 여지가 있었다.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은 교육의 질에 큰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후대의 교육과정은 전대의 교육과정을 발판 삼아 과거의 잘못된 점을 답습하지 않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