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IB PYP 기반 인공지능 교육이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바탕으로 ADDIE 모형을 이용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이후 실생활과 연계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해당 프로그램이 IB PYP 교육 방식과 부합하는지 IB PYP 전문가에게 검증받았다. 학습자들은 개발된 활동지를 기반으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주체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웠다. 교육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사전 및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본 교육 프로그램이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주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