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 수업은 다양한 상황에서 적용 가능한 대안적 교육 방식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원격 수업의 질은 교수자의 원격 수업의 역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수업을 운영하는 교사의 역량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 교사의 원격 수업 역량을 증대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현재 온라인 수업 역량과 앞으로 교사로서 필요한 온라인 수업 역량에 대한 조사를 통해 예비 교사에게 필요한 온라인 수업 역량에 대한 우선순위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예비 교원들의 온라인 수업 역량에 대한 현재 수준과 향후 갖추어야 할 역량 수준에 대한 조사 결과 모든 역량군의 역량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온라인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한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 수업 설계 역량군과 수업 실행 역량군에서의 요구도가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예비 교원들이 실제 수업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