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기반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데이터 활용 역량은 미래 사회에서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이 되었다. 데이터 과학의 중요성에 비해 초등교육 맥락에서 이를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구성주의 관점에서 초등학교 교사가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 해결 활동 중심의 데이터 과학 수업을 설계 및 실행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전략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도출한 교수학습 전략에 대하여 10인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총 2회의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본 연구는 구성주의 관점에서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 과정을 지원할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을 개발하였다는 점, 초등교육 맥락에서 데이터 과학을 가르치는 교사가 단계별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전략과 지침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