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공지능이 우리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이를 누리지 못하고 오히려 불편함을 겪는 디지털 약자도 생겨나고 있다. 본 연구는 디지털 약자를 주제로 한 언플러그드 수업을 계획 및 운영하여 인공지능 교육과 관련된 새로운 교육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5, 6학년 학생 15명을 대상으로 15차시 수업을 계획하였으며, 언플러그드 중 보드게임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1~3차시는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히고, 평등게임을 통해 디지털 약자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4~6차시는 인공지능 학습 방법 중 지도학습에 대해 보드게임과 의사결정트리를 활용해 이해하게 한다. 7~9차시는 디지털 약자를 돕기 위한 인공지능개발을 주제로 보드게임을 설계하는 아이디어를 정리하도록 하였으며 10~12차시는 실제 보드게임을 제작하고 영상을 제작하여 자료를 공유하도록 하였다. 13~15차시는 피드백을 통해 보드게임을 개선해보며, 디지털 약자를 돕는 실천의지를 다진다. 참여 학생들은 해당 수업이 학생들의 문제해결력과 인공지능에 대한 기초지식을 기름과 동시에, 타인 존중과 실천의지를 기르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설문에 응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