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전파로 인해 교실에서도 인공지능 기술이 도입되고 학습에 활용되는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특히, 생성형 인공지능은 사용에 따라 지금껏 보지 못했던 교육적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국어 교과 연극 단원을 ASSURE모형을 활용해 프로젝트 수업으로 개발하였고 수업을 통해 학생의 인공지능 문해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수업은 약 3주간 13차시 실시하였으며,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3명이다. 연구를 위한 검사 도구로는 인공지능 문해력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설문 결과는 대응 표본 t-검정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개발한 프로젝트 수업이 인공지능 문해력 함양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따라서, 생성형 AI를 활용한 융합 교육이 초등학생의 AI 리터러시 함양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