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4차 산업혁명시대에 교육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에 적용되고 있는 교육용 XR 저작도구의 활용이 학생들의 창의적 자아효능감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6학년 6개반(133명)을 대상으로 과학 수업에서 XR 저작도구를 활용하기 전과 후 2차례 설문을 진행하여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과학 수업에서 교육용 XR 저작도구 활용 교육 전·후 학생들의 학습태도 및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학습태도 모두 평균 점수가 증가하였으며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창의적 자기효능감, 학습태도, 지각된 즐거움은 모두 양의 상관관계가 있어, 교과에 대한 흥미와 학습태도의 개선이 자기효능감으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 추후 과학 교과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과에서 XR 저작도구 활용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자기효능감, 학습태도, 지각된 즐거움을 이끌어냄으로써 긍정적인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