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생성형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이하 AI) 기반 교수설계(Instructional design, 이하 ID) 지원 플랫폼을 개발하고 시범 적용하는 것이다. 2022년 11월에 출시된 ChatGPT는 생성형 AI의 하나로서, 교육과 AI의 새로운 융합을 견인하고 있다. 교육현장에서도 디지털 기술과 AI의 교육적 활용이 핵심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2022년 하반기에 고시된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디지털 소양과 AI는 교육의 목적뿐만 아니라, 도구로써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이에 현장 교사들의 수업 준비 및 설계를 도와주기 위한 목적으로, 생성형 AI 기반 ID 자동화 지원 플랫폼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플랫폼은 교사의 수업 설계 과정에서 필요한 성취기준 선택, Bloom의 인지적 영역의 하위요소 설정과 그에 적합한 학습 목표 설정, 수업의 도입, 전개, 정리 단계 설계, 학습과제 및 평가 문항 개발과 관련하여 AI의 도움을 받아서 진행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플랫폼의 사용성 평가를 통하여, 설계 기본 영역과 디자인 영역에 대해 모두 3.5/5.0 이상으로 비교적 양호한 평가 결과를 얻었다. 또한 ID 자동화를 위해 UX 기반의 인터페이스 구현과 더 직관적인 디자인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었다. 끝으로 본 연구는 수업 설계 전 과정의 자동화를 위한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