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대학생을 중심으로 하는 국내 MZ세대를 대상으로 일본 브랜드 보이콧 태도 및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변인들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파악된 5가지 영향변수들, 즉, 정치성향, 내재적 소비자 적대감,, 유발된 소비자 적대감, 포괄적 국가 자부심, 자민족중심주의 등의 영향변인들이 일본 브랜드 보이콧 운동에 대한 태도 및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보이콧 태도 및 참여의도에 있어 자민족중심주의 변인이 가장 영향력이 큰 유의적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유발된 소비자 적대감과 내재적 소비자 적대감도 영향력을 지닌 유의적 영향변인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정치성향 및 포괄적 국가 자부심 변인은 유의적인 영향력을 지니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