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육공정성에 대한 개념과 구성요소를 탐색하여 교육공정성에 대한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공정성 진단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육공정성에 대한 개념, 구성요인, 진단 영역과 문항 등을 개발하기 위하여 2단계에 걸친 델파이 조사와 진단도구 타당화를 위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예비조사 173명과 본조사 1,217명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육공정성의 정의를 ‘초등학생들이 학교교육의 기회, 과정, 결과에 있어서 자신의 관심, 능력, 상황과 배경에 따라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인식하는 정도’로 정의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교육공정성의 구성요소를 분배 공정성, 절차 공정성, 상호작용 공정성으로 구성하였다. 최종 개발된 문항은 분배 공정성 3문항, 절차 공정성 3문항, 상호작용 공정성 6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초등학교 교육공정성 진단도구는 교육공정성과 관련된 다양한 개인 변인, 조직 구조 및 조직 문화 등과 차이를 명확히 하고, 교육공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탐구하는 실증적 연구에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