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하여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진로성숙도의 변화 양상을 예측하고, 이에 대한 학교 진로교육 참여 및 만족도 변수의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었다. 이를 위하여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패널의 1~8차년도 학생 자료를 활용하여 SPSS 및 AMO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시기의 진로성숙도는 중학교 및 고등학교 시기의 진로성숙도와 유의미한 상관을 보이지만, 초등학교에서 시간이 멀어질수록 그 상관 강도는 약해진다. 초등학교 시기 진로성숙도 형성의 중요성과 이후 진로교육을 통한 진로성숙도 향상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진로성숙도의 변화는 비선형(초5~중3)-선형(고1~고3)의 비연속 분할 잠재성장모형으로 가장 잘 설명될 수 있었다. 진로성숙도는 초등학교 5학년의 초기치가 높다가 중학교 3학년까지 감소하고, 고등학교 1학년에 다소 높아졌다가 고등학교 3학년까지 낮아지는 변화 모습을 보였다. 셋째, 중학교 및 고등학교의 진로교육 참여도 및 만족도는 진로성숙도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진로상담 및 진로수업보다 진로체험이 진로성숙도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교 진로교육의 질적 제고와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