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능하신 하나님은 무기 공장을 농기구 공장으로 변화시키고, 국가 간의 전쟁을 종식시키는 유일한 중재자이시자 재판관이며 주권자이시다(사 2:4; 9:6; 미 4:3). 그런데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의 전쟁이 1년 넘게 지속되던 2023년 10월 7일, 팔레스타인의 수니파 저항운동 세력인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전방위로 공격했고, 이어진 전쟁에서 양측은 수많은 사상자를 내었다. 이 전쟁 초기에 유발 하라리는이스라엘이 하마스를 물리친다면, 이스라엘 국민은 네타냐후 총리의‘포퓰리즘적 음모’와 ‘메시아적 환상’을 반대해야 한다고 밝힘으로써반 정부 입장에 섰다. 이런 비판과 달리, 미국은 이스라엘을 즉각 지원했으며, 전 세계의 적지 않은 기독교인들도 이스라엘을 지지했다.
이처럼 기독교가 이스라엘을 지지하는 성경적 근거는 무엇인가? 구약의 예언대로 선민 이스라엘의 회복이 팔레스타인 땅에서 성취되어야 하기 때문인가?(참고. 사 49:8; 59:21; 렘 16:15; 31:23, 34; 겔 37; 암 9:11-15; 행 1:6; 롬 11:26). 이스라엘의 회복이 복합적인 문제인것은 이스라엘과 신약교회의 관계(교회론), 이스라엘의 개인 및 집단적 구원(구원론), 그리고 이스라엘과 예수님의 재림과 천년왕국(종말론)이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이스라엘의 회복을 두고 씨름해 온 대체신학(replacement theology, supersessionism)과 회복신학(restoration theology)을 차례로 살핀 후, 신약성경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이스라엘의 회복을 개괄적으로 분석하여 그 의미를 찾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