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통합교육 현장에서의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를 위한 종합적 중재 모델의 실행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SCERTS 실행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11명의 통합유치원 유아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지속적 비교 분석법(constant comparative method)을 사용하여 그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교사들의 실행 지원 프로그램 참여 및 SCERTS 실행과 관련된 경험과 인식을 살펴보았다. 면담 내용을 분석한 결과 (1) 교사가 배우고 실천한 SCERTS, (2) 통합유치원에서 경험한 SCERTS, (3) 통합유치원에서의 SCERTS 실행을 위한 지원 요구라는 3개의 상위주제가 도출되었다. 이에 따른 7개의 하위주제로 ‘SCERTS 실행 지원 프로그램 참여 경험, 통합유치원에서의 SCERTS 실행 노력, 교사가 인식한 SCERTS 특성, SCERTS 실행을 통해 경험한 변화, 통합유치원에서의 SCERTS 실행 어려움, SCERTS 실행을 위한 교사 역량 강화, 통합유치원에서의 ASD 유아 지원’이 도출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ASD 유아 지원을 위한 교사 역량 강화 방안과 통합교육 현장에서의 SCERTS 적용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