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경계선 지적기능 초등학생 대상 집단실험 설계 연구의 동향과 방법론적 질을 평가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수집된 국내 학술지 논문 12편을 대상으로 일반적인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으며, NTACT에서 발표한 집단실험설계 질적지표에 기초하여 연구방법론적 질을 평가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일반적 측면에서는 첫째, 주로 관련 연구들은 2017년 이후부터 시작되는 추세를 보였고, 둘째, 학습영역과 사회·정서영역에 대한 관심이 동일한 수준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셋째, 대상선정에서 지능과 함께 고려된 요소들은 행동관찰지, 기초학습기능검사, 배제준거 등으로 나타났다. 질적지표 측면에서는 첫째, 엄격한 NTACT 원기준을 충족하여 높은 질 또는 수용가능한 질적 수준을 가진 연구는 없었고, 둘째, 충족률을 계산할 때 충족 및 부분충족에 해당하는 연구비율이 과반수 이상을 나타내었으며, 셋째, 전체 및 하위영역별 질적지표 충족률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아직 활발하지 않은 경계선 지적기능 영역의 후속연구들이 과학적 엄격성을 가지고 방법론적 타당성을 제고하는데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