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과 수업 시간에 문제행동을 보이는 1명의 발달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활용 수업에서 긍정적 행동 지원을 적용해 문제행동 변화를 살펴보고자 실시하였다. 메타버스 활용수업은 시각화의 원리, 구조화의 원리 등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블렌디드 러닝 설계원리를 적용해메타버스 수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수업 과정의 일부로서 선행사건 중재, 대체 행동 교수, 후속 결과 중재를 실시하는 것이다. 실험 설계는 3개 교과 시간에 나타나는 문제행동을 관찰하고 중재하기 위해 상황 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메타버스 활용 수업에서 긍정적행동 지원 적용은 발달장애 학생의 문제행동 평균, 중재에 따른 즉각성, 회기 간 평균 행동 빈도에서 감소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고, 기초선 기간과 중재 간의 비중복비율과 개선율 모두 100%를 보였다. 둘째, 메타버스 활용 수업에서 긍정적 행동 지원 적용이 종료된 뒤에도 일정 기간 문제행동감소가 유지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과 수업에서 문제행동을 지원하는 방안으로 메타버스 활용 수업의 활용 가능성과 유용성에 대해 논의하였고, 한계와 발전적 방안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