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대일항전 말기인 1944년 말 중국에서 펼쳐졌던 지식청년종군운동을 대상으로 운동 발동의 배경, 발동과정, 전개과정, 청년군의 조직과 작용 및 그 영향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지식청년종군운동은사실상 蔣介石에 의해 계획되고 주도되었다. 따라서 운동의 발동, 전개과정과 관련하여서는 국사관 소장 『蔣中正總統文物』중 관련 문건들을 주로 참조하였다. 조직편제, 훈련 등과 관련하여서는 실제 집행기구에서 생산된 자료와 선행연구를 참고하였다.
중국의 대일항전은 국가와 민족의 생사존망이 걸린 처절한 박투의 과정이었다. 항전은 국력의 싸움이기도 하였다. 중국의 모든 인력, 물력, 정신력이 전쟁의 행렬에 투입된 총체전이 전개되었다. 전쟁이 있으면 반드시 일체의 전쟁에 유리한, 전쟁수행에 도움이 되는 일체의 자원을 총동원하여 최후의 승리를 쟁취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지식청년종군운동의 발동은 장개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사실상 개인의지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장개석이 운동을 발동한 것은 여러 방면의고려에서였다. 첫째는 군대의 소질을 제고시켜 盟軍과의 연합작전 필요에부응하기 위해서였다. “현대화된 전쟁에서는 현대화된 군대, 현대화된 군인이 필요하다”는 장개석의 지론이 종군운동으로 이어진 것이다.
종군운동을 통해 입영한 청년병사들이 직접 일본군과 교전한 경우는많지 않았다. 그런 점에서 청년군이 항일전쟁의 승리에 직접적으로 기여했다고 평할 수는 없을 것이다. 종군운동은 군사적인 면에서 보다는 심리적인 면에서 중국의 사회에 미친 영향이 더욱 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