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가 불러온 생성형 인공지능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함께 이를 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시도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ChatGPT 기반 생성형 챗봇은 기존의 규칙 기반 챗봇과는 달리 초거대 AI를 바탕으로 새롭게 의미를 구성하여 문장을 생성하고, 대량의 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사례를 제시해줄 수 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이는 학생들이 과학 개념 및 사례에 다양한 방향으로 바라보고, 자신에 적합한 형태로 지식을 구성하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GPT-3.5 모델을 우리나라 초등학교 6학년의 수준과 과학과 교육과정 내용에 맞게 Fine-tuning한 교육용 챗봇을 개발하였다. OpenAI에서 제공하는 GPT-3.5-turbo-16k-0613 모델을 활용했으며 목적에 맞게 미세조정 했다. 이 과정에서 사전에 충분한 데이터셋을 확보해야 함은 물론 System 설정을 세분화하고 구체적으로 입력할수록 개발자의 의도에 맞게 정선된 답변을 생성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