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목차
제1편 고대(古代)의 음악 15
1. 음악의 시작[Origin(rise) of Music] 15
2. 고대의 음악 17
3. 에짚트의 음악 18
4. 메소포타미아의 음악 19
5. 파레스치나의 음악 20
6. 고대의 그리스 음악 22
7. 고대의 로마 음악 27
제2편 중세(中世)의 음악 30
1. 단선율(單旋律)시대 30
(가) 초기 그리스도교의 음악 30
(나) 암브로쥬스의 성가 31
(다) 그레고리우스의 성가 31
(라) 교회의 음계 33
2. 중음(重音)시대 35
(가) 중음인 복(復)음악의 발달 35
(나) 기보법(記譜法)의 발달 36
(다) 속음악(俗音樂)의 발달 41
(라) 중세기의 악기 44
제3편 문예부흥기(文藝復興期)의 음악 46
1. 새로운 예술 46
2. 네덜란드(Nederland)파의 작곡가 49
3. 15,6세기의 악곡(樂曲) 52
4. 베네치아파의 작곡가 53
5. 팔레스트리나와 그 밖의 작곡가 54
6. 프로테스탄트 교회의 음악 55
7. 영국의 신교 음악 56
8. 악보인쇄(樂譜印刷)의 발명 57
제4편 근세(近世)의 음악 58
1. 바록크 음악(Musik des Barocks) 58
2. 로코코(Rococo) 음악 61
3. 단음악(單音樂)의 발생 62
4. 오페라(Opera)의 탄생 63
5. 오라토리오(Oratorio) 65
6. 칸타타(Cantata, 交聲曲) 66
7. 이태리의 가극 67
8. 프랑스의 가극 70
9. 영국의 가극 72
10. 독일의 가극 74
11. 기악(器樂)의 발달 75
(가) 바이올린 종류의 악기 75
(나) 바이올린 음악의 계통 77
(다) 건반악기(鍵盤樂器)의 발달 84
12. 기악곡(器樂曲) 87
13. 바하(Bach)·헨델(Händel)의 시대 88
제5편 고전파(古典派)의 음악 103
1. 고전음악(Classic Music, 古典音樂) 103
2. 18세기의 오페라(Opera) 105
3. 글록(Gluck)의 가극 개혁 108
4. 쏘나타 형식(Sonata form) 113
5. 베토벤 시대의 사회상(社會相) 128
제6편 낭만주의(浪漫主義) 음악 138
1. 낭만주의 시대 138
2. 낭만주의 141
3. 비엔나의 경음악(輕音樂)과 그 밖의 작곡가 198
4. 프랑스의 가극파 204
5. 이태리의 가극파 219
6. 국민주의(國民主義) 음악 236
(가) 노서아의 음악 236
(나) 노르웨이의 음악 257
(다) 보헤미아의 음악 259
(라) 폴랜드의 음악 265
(마) 스페인의 음악 267
(바) 영국의 음악 271
(사) 아메리카의 음악 278
제7편 현대(現代)의 음악 284
1. 현대 음악(現代音樂, Contemporary Music) 284
(가) 인상주의(印象主義, Impressionisme) 음악 288
(나) 표현주의(表現主義, Expressionism) 음악 290
(다) 신 고전주의(新古典主義, Neo-Classicism) 음악 292
(라) 신 즉물주의(新卽物主義, Neue-Sachlichkeit) 음악 294
(마) 12음 음악(Dodecaphony, Twelve-ton Music) 295
(바) 구체(具體) 음악 297
(사) 전자 음악(電子音樂, Electronic Music) 297
(아) 쨔즈(Jazz) 음악 298
2. 프랑스의 음악 300
3. 독일과 오스트리아의 음악 326
4. 노서아의 음악 352
5. 이태리의 음악 352
6. 핀랜드의 음악 361
7. 스페인의 음악 364
8. 영국의 음악 367
9. 항가리의 음악 376
10. 폴랜드의 음악 385
11. 첵코스로바키아의 음악 388
12. 루마니아의 음악 392
13. 아메리카의 음악 393
찾아보기 413
판권기 421
[뒷표지] 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