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머리말
목차
제1부 10
I. 한국고대사상의 철학적 접근 11
1. 한국고대사상에 대한 방법론적 접근 11
2. 한국의 「감정적 범주」 18
3. 한국고대사상의 철학적 비전 32
II. 원시반본과 해원사상에 대한 철학적 성찰 -증산사상의 한 연구- 38
1. 증산사상의 철학적 가치 -창조의 원리- 38
2. 증산철학에 있어서 원시반본 51
3. 해원상생의 희망 67
III. 화담 서경덕의 자연철학에 대하여 79
1. 「머무름」의 자연철학 79
2. 「물」사상에 대한 해석 88
3. 유기론의 철학적 의미 97
IV. 정암사상의 철학적 연구 109
1. 도학사상의 철학적 의미 109
2. 종고지도와 유토피아 의식 118
3. 융평과 형평의 개념, 그리고 정암철학의 반성 127
V. 조정암의 도학사상과 현대사회 -오늘날에 있어서 정암철학의 유산- 136
1. 함축성과 농본철학의 테제(these) 136
2. 인륜주의적 정치철학의 테제 139
3. 「순일」의 정신문화적 가치 142
VI. 회재 이언적의 형이상학 -그의 「잠」과 「서」를 중심으로- 144
1. 수련의 정신과 정신주의 철학 144
2. 태극의 형이상학 160
VII. 도학자로서의 율곡과 철학자로서의 율곡 -〈답성호원〉을 분석하면서- 177
1. 「심사가 상위하는」 정신적 갈등 177
2. 힘을 탄 바램의 길 183
제2부 195
I. 유교정신의 해석을 위한 몇 가지 연습들 197
II. 진리로서의 중용에 관하여 218
1. 서언 218
2. 보태고 뺄 것도 없는 그대로의 세계 219
3. 요와 철의 돌쩌귀 224
III. 동양 사상에서의 인간의 존엄성 -유교 사상을 중심으로- 239
IV. 충효사상의 철학적 의미 248
1. 충효사상을 성찰하는 종합적 의미 248
2. 충효사상의 형이상학적 의미 253
3. 충효사상의 사회철학적 의미 261
V. 한국현대사회사상에 대한 반성 -충효정신에 대한 사회철학적 정립- 270
1. 한국사회사상사의 흐름 270
2. 한국현대사회사상사에 대한 가치평가 274
3. 충효사상과 민족중흥의 논리 279
제3부 285
I. 현대 서양철학의 발상법과 유교사상 287
II. 현상학적 방법의 한국적 조명 300
1. 현상학적 인식론의 이율배반 300
2. 현상학적 진리의 길 304
3. 한국적 「삶의 세계」에로의 이행을 위한 암시 310
III. 현상학과 경험의 세계 314
1. 현상학과 경험(체험)의 논리화 314
2. 선험적 이론에서 삶의 세계에로 319
3. 후기 현상학의 특징으로서 실존적 경험 325
IV. 구조주의 인식론 서설 -레비 스트로스의 방법론에 의거하여- 332
1. 머리말 332
2. 구조론적 인식방법의 특징과 지질학적 발상법 334
3. 기록해독의 문제와 예제(금기와 신화) 342
4. 자연과 인간의 간막이와 같은 구조연관 350
5. 야생적 사유의 논리적 의미 359
5. 변형, 토템적 사고 그리고 무목적적 지식 370
V. 구조주의의 사회과학적 접근 381
1. 구조론적 사회인식에의 접근 381
2. 레비 스트로스의 사회인류학적 방법 395
VI. 진리의 본질에 대하여 -이율배반적 진리와 담연한 진리에 관하여- 412
1. 「이것이냐 저것이냐」와 「이것과 저것」 412
2. 생각하는 것과 바라보는 것 421
판권기 432
[뒷표지] 4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