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전정판을 내면서
서문
목차
제1장 가정경제의 기초이론 16
제1절 가정경제의 의의 17
제2절 가정경제의 분류 21
제3절 가정경제와 국민경제 22
I. 가정과 기업 23
II. 가정·기업·정부 26
제4절 경제성장을 위한 가정경제의 역할 31
I. 인적 자원으로서의 가계 31
1. 인구증가와 구조의 변화 31
2. 노동력수준의 향상 34
3. 인력개발 34
II. 생산력향상을 위한 가계 37
III. 유통질서확립을 위한 가계 39
IV. 내자조달을 위한 가계 40
제2장 소득관리론 44
제1절 수입의 의의 45
제2절 수입의 종류 45
I. 수입의 성질로 본 분류 45
1. 경상수입 46
2. 임시수입 49
II. 기업과의 관계에서 본 분류 49
1. 원생소득 49
2. 파생소득 49
III. 금액결정에 의한 분류 50
1. 계약소득 50
2. 강제소득 50
IV. 가치로 본 분류 50
1. 명목소득 50
2. 실질소득 50
V. 재산고의 증감에 따른 분류 51
제3절 소득의 분배 53
I. 소득불균형의 측정 54
II. 소득차의 원인 57
1. 개인에 의한 원인 57
2. 시장에 의한 원인 82
제4절 소득증가의 방안 92
I. 일반적 방안 92
II. 부업 93
제5절 부의 축적과 빈곤의 원인 95
I. 부의 축적 95
II. 유산상속과 부의 양도 99
1. 유산상속의 패턴 101
2. 가족의 규모 102
3. 결혼 103
III. 부의 분배 - 유산상속과 자수성가한 재산 105
IV. 빈곤의 원인 107
제6절 소득의 관리 111
I. 단기소득의 유형 111
II. 단기소득관리 116
III. 장기소득의 유형 117
IV. 장기소득관리 120
제3장 소비분석론 124
제1절 지출의 중요성 125
제2절 지출의 종류 127
제3절 지출에 영향을 주는 원인 128
제4절 소비·저축 및 소득 130
I. 소비와 소득 130
II. 저축 138
III. 저축과 소비의 선택 144
IV. 상대소득가설 145
V. 시간적 제약 148
VI. 소비와 재산 153
제5절 가계지출의 유형 155
I. 생계비의 의의 155
1. 건강유지를 위한 최저의 생활 155
2. 문화생활·사치생활 157
II. 엥겔의 법칙 158
III. 생계비를 결정하는 요인 160
1. 가정내의 요인 161
2. 가정외의 요인 164
제6절 경제발전과 소비구조의 변화 166
I. 경제발전에 따른 소비지출의 증대 166
II. 소비생활 건전화방안 169
1. 소비생활 건전화의 필요성 169
2. 낭비적인 생활관습의 원인 170
3. 소비건전화 방안 175
제4장 가계의 예산 182
제1절 예산생활의 의의 183
제2절 예산편성상의 주의 185
I. 예산과 수입 185
II. 비목의 분류 187
III. 예산기간 188
IV. 오락이 곁들인 생활계획 189
V. 가족의 협력 190
제3절 예산편성의 방법 191
I. 예비비와 준비비의 필요 191
II. 음식물비 193
III. 주거비 193
1. 주택사정 193
2. 주택의 조건 195
IV. 광열비 196
V. 피복비 197
1. 의생활의 현상 197
2. 가족의 피복비계획 199
VI. 보건위생비 200
VII. 교육비 201
VIII.. 교제비 202
IX. 문화비 202
제4절 생활주기에 의한 장기계획 203
I. 생활주기의 의의 203
II. 생활주기의 단계분석 204
III. 우리 나라 가계의 단계별 소비분석 205
1. 가계의 총소득과 지출 205
2. 음식물비 207
3. 주거비 209
4. 광열비 211
5. 피복비 213
6. 보건위생비 214
7. 교육비 216
8. 교양오락비 217
9. 교통·통신비 219
10. 공과비 220
11. 잡비 222
IV. 생활주기에 의한 장기계획 223
제5절 예산의 실행과 결산 225
I. 예산의 실행 225
II. 결산의 평가 227
III. 잉여 및 부족의 처리 228
1. 잉여의 처리 228
2. 부족의 처리 229
제5장 구매관리 234
제1절 구매의 의의 및 목적 235
제2절 구매의 양상 236
I. 목적을 갖고 계획된 구매 236
II. 목적이 불명확한 계획을 가진 구매 237
III. 습관적인 계획을 갖는 구매 238
IV. 가격에 민감한 구매 240
제3절 구매계획 240
I. 구매계획의 중요성 240
II. 구매계획의 원칙 241
1. 계획의 장기화 242
2. 적절한 정보수집 244
III. 구매계획의 구비조건 247
1. 욕망의 검토 247
2. 가족성격의 분석 250
3. 사회계급의 영향 252
4. 수입의 측정 255
제4절 상품의 선택 255
I. 상품의 특성 256
II. 상품의 종류 259
1. 기능적 상품(functional products) 259
2. 쾌락상품(hedonic products) 260
3. 성인상품(maturity products) 261
4. 지위과시상품(prestige products) 261
5. 위생상품 261
III. 상품의 품위결정 262
IV. 상품의 감정 263
제5절 상점의 선택 265
I. 적절한 상점선택의 중요성 265
II. 적절한 상점선정에 필요한 정보 266
1. 경험 266
2. 세일즈 맨과의 면담 267
3. 카탈로그 267
4. 업계명부 267
5. 업계지 268
6. 동료로부터의 조언 268
7. 견본시 및 회의 268
8. 견적서의 청구 268
III. 상점의 선택 268
1. 잡화점 269
2. 전문점 269
3. 백화점 269
4. 통신판매점(mail order house) 270
5. 계획적인 상점가(planned shopping center) 270
6. 수퍼 마아켓(super-market) 270
7. 할인점(discount stores) 271
8. 셀프 서어비스제 할인백화점(S.S.D.D. S. self service discount department store)과 셀프 서어비스부문제 할인점(self service departmentized discount store) 271
9. 노점 271
제6절 상품의 가격 271
I. 가격 271
1. 품질과 가격 272
2. 수량과 가격 273
3. 구입시기와 가격 273
4. 지역과 가격 274
II.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요인 275
III. 물가지수 277
제7절 지불방법 279
I. 현금매입 279
II. 외상매입 279
III. 월부판매 280
IV. 티켓(ticket) 판매 280
제8절 상품의 관리 281
I. 사치와 낭비의 방지 281
II. 손질·보존 284
제6장 가계부기 286
제1절 부기의 개념 287
I. 부기의 의의 287
II. 부기의 종류 287
1. 계산방법에 의한 분류 287
2. 경영주체에 의한 분류 288
제2절 가계부기의 필요성 289
제3절 가계부기의 종류 291
I. 일기장 291
II. 예산중점형식의 장부 292
III. 1일수지집계표 292
IV. 특수현금출납장 292
V. 비목별 결산식의 장부 294
제4절 가계부기의 기입 301
I. 문자와 수자 301
II. 기입의 방법 301
III. 오기 302
IV. 누락 302
V. 이월 303
VI. 마감 303
제7장 재산관리 306
제1절 재산관리의 필요성 307
제2절 저축에 의한 재산관리의 방법 311
I. 현금보유 311
II. 은행저축 312
1. 정기예금 312
2. 통지예금 314
3. 정기적금 314
4. 저축예금 316
5. 자유적립예금 317
6. 상호부금 318
7. 주택부금 319
III. 요구불예금 321
1. 당좌예금 321
2. 보통예금 323
3. 별단예금 323
4. 가계당좌예금 324
5. 공금예금 325
6. 국채저금 325
IV. 신탁 328
1. 특정금전신탁 328
2. 불특정 금전신탁 329
V. 보험 332
1. 보험의 기능 332
2. 보험의 종류 332
3. 보험의 이용법 339
4. 보험의 가정경제상 유해 341
제3절 투자에 의한 재산관리방법 344
I. 부동산 344
1. 부동산의 의의 344
2. 부동산의 특성 345
3. 대상지역선정과 대지의 구비요건 349
4. 좋은 집을 싸게 사는 비결 356
5. 주택의 가치보존방법 360
II. 증권 363
1. 증권의 정의 363
2. 주식투자의 이점 364
3. 주가를 결정하는 요인 365
4. 투자요건과 투자환경 370
제8장 조세 378
제1절 조세의 의의 379
제2절 조세의 특징 380
제3절 조세의 경제적 효과 381
I. 조세와 구매력 381
II. 과세의 심리적 작용 383
III. 소득분배작용 385
IV. 자원배분작용 388
제4절 가계가 부담하는 조세의 종류 390
I. 재산세 390
II. 등록세 391
III. 취득세 392
IV. 종합소득세 392
V. 양도소득세 393
VI. 상속세 394
VII. 증여세 395
VIII. 자동차세 396
IX. 부가가치세 396
X. 특별소비세 399
XI. 전화세 400
제9장 소비자보호 402
제1절 소비자보호의 필요성 403
I. 경제적 행동을 위한 소비자보호 403
1. 물가문제 403
2. 자원부족문제 404
3. 신재료에 의한 신제품 대량등장 404
4. 장래의 생활보장에 관한 문제 405
II. 소비자와 생산자 이해관계의 대립 406
1. 유해상품의 범람 406
2. 결함상품의 범람 406
3. 유통구조의 복잡·다기화문제 406
4. 기업의 경쟁회피 407
5. 과대광고에 따른 충동구매 407
제2절 소비자 보호방안 408
I. 주부 캠페인과 소비자조직(consumer's union) 408
II. 소비조합 411
1. 소비조합의 의의 411
2. 소비조합의 제형태 412
3. 조합의 결성방법 413
4. 소비조합의 운영방안 416
5. 장부기장법 418
색인 422
저자약력 430
판권기 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