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저자서문
목차
제1장 CAI의 현황 및 과제 15
컴퓨터의 교육이용 현황 16
교육과 컴퓨터의 관계 18
마이크로 컴퓨터의 교육이용 형태 19
(1) 개인 및 소집단 학습지도 19
(2) 단체학습 지도 20
(3) 학습지도를 위한 조건정비 20
(4) 교육연구 데이터 수집 처리 21
CAI를 지원하는 교육원리 21
CAI를 활용한 학습형태 23
학습 소프트웨어의 개발체제 24
시판품 알레르기의 해소 25
학습교육에 맞는 「교수 소프트웨어」의 개발 25
멀티 미디어로의 가능성 26
CAI의 발전 과제 27
제2장 컴퓨터 교육이용을 둘러싼 환경 29
시급히 요구되는 정보처리 기술자 양성 30
CAI의 역사적 동향 32
교육기관의 컴퓨터 설치상황 33
미국에 있어서의 컴퓨터 교육이용 36
제2차 정보화 혁명 시대 38
통산성의 시책 39
앞으로의 방향 41
제3장 이륙한 CAI 43
1. CAI 시장 전망 44
변화가 많은 CAI 45
태동하기 시작한 CAI 시장 46
아직 간이 CAI가 중심 47
진보하는 하드웨어 기술 49
코스웨어가 과제 51
인공지능의 응용 52
적용분야의 확대 53
재택 학습으로의 움직임 54
3, 4년 후에는 개화 55
2. 미국에 있어서의 CAI 전개 57
본격적인 퍼스널 컴퓨터의 교육 이용 57
컴퓨터의 교육 이용을 향상시키는 환경정비 58
학습 소프트웨어의 질과 경향 60
「교구로서의 컴퓨터」의 개념 60
주목을 끄는 컴퓨터 네트워크 62
컴퓨터 리터러시(Computer Literacy)의 육성 63
컴퓨터 교육 보급의 열쇠 64
소프트웨어 육성자세 65
연구 진행중인 학습 소프트웨어의 작성법 67
전자회의 시스템의 이용 68
CAI 발전을 위한 과제 70
제4장 CAI를 실천하는 학교ㆍ학원 72
1. CAI 시스템의 선구적 개발과 전개(김택 공업대학) 73
제1차 CAI 시스템의 도입과 목적 73
제2차 CAI 시스템 77
제3차 시스템의 개요 77
2. 새로운 교육시스템의 개발(성북기옥고등학교) 82
대학진학을 목표로 한 학교 82
지금까지의 CAI의 흐름 83
성북 CAI 시스템에 대해 84
코스웨어의 특징 86
우수한 진학정보 87
3. CAI 코스웨어의 개발(신전외국어학원) 89
학습자의 다양성을 인식한다 89
왜 CAI를 도입했는가? 90
신전 외국어학원의 CAI 시스템 91
예상회답에 기초하여 체크 93
한 문제에 대해 300종류의 오답 예 94
힌트, KR정보의 개선 95
실적을 토대로 개발된 「면탁시스템」 96
4. 재택학습 시스템의 전개(삼안학원) 98
변동하는 교육시장 98
교육요구의 변화 99
삼안 학원에서의 교육실천 100
제너레이터 시스템의 개발 101
LAN시스템을 독자적으로 개발 102
퍼스널 컴퓨터 네트워크에 의한 재택학습 103
기대되는 재택학습 시스템 104
5. 온라인 학습 시스템의 개발전략(정지학원) 105
교육 자체의 재조명 105
CAI 재택학습이 지향하는 것 106
발표력과 청취력 학습의 필요성 107
컴퓨터에 의한 대화형 개별학습 109
재택학습 시스템의 작성절차 110
사칙계산 훈련의 교육과정 작성 110
정지학원의 재택학습 시스템 114
제5장 본격화하는 CAI 비지니스 117
1. 애스크/애스크 강담사 118
애스크 및 애스크 강담사와 CAI 118
당사의 소프트웨어 개발 실제 119
CAI 소프트웨어 시장의 도입 전망 121
CAI의 금후 전망 123
2. 일본 소프트웨어 개발 126
기대되는 교육시장 126
집합교육이 지닌 약점 127
민간교육이 갖는 과제 129
NSK 교육 시스템의 특징 129
3. 아이팩 133
CAI에 대한 생각 133
아이팩의 CAI 시스템 134
상품개요 135
레슨(Lesson) 구성(영어의 예) 137
장래의 방침ㆍ전략 137
4. 일본 CDC 139
PLATO 시스템의 특징 139
시스템의 구성과 확장성 143
금후 전략전개의 방향 144
5. 일본 DEC 145
인터액티브 비디오(Interactive Video) CAI 시스템의 필요성 145
IVIS란 146
DEC의 CAI 동향 149
6. 일본 유니백 정보시스템 150
교육에 대한 대처방법 150
유니백의 CAI 개발 역사 151
Learn Up 시스템의 구성 152
Learn Up 시스템의 특징 및 기능 153
7. TDK 160
교육의 두가지 형태 160
본격적인 CBE 시스템의 필요성 161
TDK TUTOR 시스템이란 163
8. 유니 166
새로운 비지니스로서의 CAI 166
LOGO를 이용한 학습방법과 분야 167
일본에서의 응용사례와 평가 168
제6장 금후의 CAI 발전의 열쇠 - 패널토의 - 171
유연성 있는 맨ㆍ머신 인터페이스의 개발 173
CAI의 효과를 살리기 위한 네트워크 173
코스웨어의 구입형태 174
시판 코스웨어의 문제 175
멀티 미디어 안에서의 CAI 176
인터페이스의 다양화 176
퍼스널 컴퓨터 도입 시기의 설정 178
쉬운 CAI의 이미지 구축 179
요망되는 산학 협동 체제의 확립 180
교육 소프트웨어의 평가기준 설정 181
프로그램의 보호체제 확립 182
개념의 확립ㆍ유지 183
CAI 시스템의 비즈니스 전개 184
단순한 새로운 도구 186
CAI의 개발ㆍ보급의 확대 187
제7장 금후 CAI전개와 교육의 향방 190
현대의 필수조건-미디어 리터러시 191
미디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192
지연된 일본의 미디어 교육 192
유망한 CAI 시장-기업내 교육 194
미디어 도입의 유의점 195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전개 195
[표 1] 퍼스널 컴퓨터의 보급률 17
[표 2] 학교에서의 퍼스널 컴퓨터 이용 형태 17
[표 3] 학교육에서의 정보처리 기술자의 공급 31
[표 4] 초ㆍ중ㆍ고등학교의 마이크로 컴퓨터 설치 상황 34
[표 5] 공업고교ㆍ고등전문학교ㆍ단기대학의 컴퓨터 설치상황 35
[표 6] 국립대학 95개 대학의 컴퓨터 설치 상황 36
[표 7] 미국의 공립학교 컴퓨터(교육용)도입 상황 38
[표 8] 학습해야 할 구문 92
[표 9] 정답 예 93
[표 10] 유치원, 초ㆍ중ㆍ고교의 학교수와 학생수 106
[표 11] 문제스텝의 채용법 113
[표 12] CAI/CMI 소프트웨어 시장과 그 특성 122
[표 13] CAI 진화과정 124
[표 14] 풍부한 정보처리 교재 156
[표 15] 비즈니스 개발 전제조건 167
[표 16] 일본에서의 LOGO 응용사례 169
[그림 1] 퍼스널 컴퓨터의 출하예측 17
[그림 2] 일본의 소프트웨어 기술자 수급동향 32
[그림 3] CAI 시장규모 추이 47
[그림 4] CAI 시스템 구성도 75
[그림 5] 교재작성체계 76
[그림 6] 제2차 CAI 시스템의 구성도 76
[그림 7] KAPITAL의 하드웨어 구성도 78
[그림 8] 정지학원의 미래 시스템 115
[그림 9] 일반 교재개발과 CAI 소프트웨어개발 구조 120
[그림 10] 일반교재개발과 CAI 소프트웨어 개발체제 120
[그림 11] NSK 교육시스템 127
[그림 12] 교사와 학생의 관계 128
[그림 13] NSK 교육시스템의 성격 130
[그림 14] 1시간 학습 레슨 개발공수 142
[그림 16] IVIS 시스템 구성도 147
[그림 17] Learn Up 시스템 구성도 153
[그림 18] 코스웨어 개발절차 155
[그림 19] TDK TUTOR 시스템의 구성도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