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목차
제1장 소비자 구매론의 기초이론 7
제1절 시장과 기본적 경제결정 7
I. 시장의 본질 7
II. 상품의 생산 9
III. 상품의 생산방법 12
IV. 상품의 분배 14
V. 마아케팅의 발달 14
제2절 소비행동 17
I. 소비의 동기 17
II. 소비과정 18
III. 소비자형태 20
IV. 소비자의 역할변화 23
제3절 우리 나라 소비시장의 특성 25
I. 인구 25
II. 소득수준의 향상 28
III. 외래문화의 영향 30
IV. 수출상품의 내수 32
V. 여성의 경제적 지위의 변화 32
제2장 상품선택 36
제1절 상품의 본질 36
I. 상품의 의의와 기능 36
II. 상품의 가치 38
III. 상품의 종류 43
제2절 상품의 품질 48
I. 상품의 품질 48
II. 상품의 표준화 53
III. 상품의 표시 56
IV. 상품의 감정 60
V. 상품의 평가 62
제3절 일반상품의 실제감정 63
I. 농산품 63
II. 축산품 69
III. 수산품 72
IV. 공산품 75
제4절 상품의 포장 81
I. 포장의 의의 81
II 포장의 목적과 기능 82
III. 포장과 소비자 83
제5절 상품의 광고 86
I. 광고의 개념 86
II. 광고의 기능 87
III. 광고의 종류 89
IV. 광고에 의해 영향을 받는 계층 93
V. 광고와 소비자 96
제6절 상품의 가격 107
I. 가격의 의의와 기능 107
II.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요인 111
III. 가격결정방법 113
제7절 리-즈 119
제8절 상품의 관리 120
I. 일반적 관리 120
II. 저장관리 122
III. 창고관리 123
제3장 상점선택 125
제1절 상점선택의 중요성 125
제2절 상점의 종류 126
I. 잡화점(general stores) 126
II. 전문점(specialty stores, specialty shops) 127
III. 백화점(department stores) 128
IV. 연쇄점(chain stores) 128
V. 수퍼마아켓(supermarket) 129
VI. 통신판매점(mail-order house) 129
VII. 할인점(discount stores, discount house) 130
VIII. 상점가(shopping streets, shopping centers) 130
IX. 일용품 소매시장(retail markets) 131
제4장 상표선택 132
제1절 상표의 개념 132
제2절 상표의 구비요건 133
제3절 상표의 가치 133
제4절 상표의 특질과 상표선택 135
제5절 특정상표선택의 방해요인 137
제5장 유통경로분석 139
제1절 유통경로의 의의와 기능 139
I. 유통경로의 의의 139
II. 유통경로의 기능 141
III. 유통경로의 형태 141
제2절 우리 나라 주요 소비재의 유통경로분석 143
I. 농수산물 143
II. 축산물 151
III. 일반소비재 154
제6장 구매와 구매계획 157
제1절 구매의 의의와 목적 157
제2절 구매의 양상 158
I. 목적을 갖고 계획된 구매 158
II. 목적이 불명확한 계획을 가진 구매 159
III. 습관적인 계획을 갖는 구매 160
IV. 가격에 민감한 구매 161
제3절 구매계획 162
I. 구매계획의 중요성 162
II. 구매계획의 구비조건 163
III. 구매계획의 원칙 169
IV. 소비재 수요의 분석 174
제7장 우리 나라 소비자 구매행동분석 184
제1절 구매동기의 의의 184
제2절 구매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186
제3절 구매동기에 영향요인별 분석 188
I. 개인적 요인 188
II. 사회적 요인 195
III. 문화적 요인 203
제4절 소비자 의식분석 206
제8장 구매방법 209
제1절 계약 209
I. 계약의 의의 209
II. 계약의 성립 210
III. 계약의 해제 212
IV. 계약체결의 실제 213
제2절 입찰에 의한 구매 214
I. 입찰에 의한 방법 214
II. 입찰의 장단점 222
제3절 협의에 의한 구매 223
I. 적용 범위 223
II. 협의준비의 단계 225
III. 협의의 단계 227
제9장 지불 231
제1절 현금지불 231
제2절 소비자 신용 232
I. credit 와 소비자 232
II. credit 대중화의 이유 234
III. 소비자 credit 의 기준 236
IV. 소비자 credit 의 종류 237
제10장 구매절차·장표 및 기록 243
제1절 구매 절차 243
I. 필요성의 확인 244
II. 필요성의 기술 244
III. 공급원의 선정 244
IV. 가격의 확인 245
V. 주문 248
VI. 주문의 독촉 248
VII. 납품서에 대한 체크 248
VIII. 기록과 file 의 보존 250
제2절 구매에 사용되는 장표 251
I. 장표의 기본 원칙 251
II. 장표의 종류 252
제3절 구매기록 256
I. 구매기록 사항 256
II. 기록 방법 257
제11장 경제발전과 소비자문제 259
제1절 소비자문제의식의 성립 259
제2절 소비자보호운동 262
I. 소비자보호운동의 필요성 262
II. 소비자보호운동의 형태 266
III. 각국 소비자보호운동의 역사적 발전 270
IV. 소비자운동의 방향 285
제3절 소비자교육 295
I. 소비자교육의 기본방향 295
II. 학교에서 소비자교육 298
III. 성인을 위한 교육 307
IV. 소비자단체를 통한 소비자교육 310
V. 라디오와 텔레비젼의 소비자교육 311
참고문헌 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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