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저자이력사항]
머리말 / 서상목
목차
서 : 21세기를 향한 한국교육의 선택 / 함종한 ; 허경회 14
I. 한계에 봉착한 한국교육 16
1. 현대교육의 고민 17
2. 한국교육의 선택 20
3. 한국교육의 한계 24
II. 새로운 도전 앞에 선 한국교육 28
1. 한국교육의 제도적 파행 29
2. 교육투자의 빈곤 40
III. 교육발전 이념의 대전환 43
1. 대중교육의 내실화 44
2. 인재(人才)교육의 고도화 50
3. 교육투자의 사회화 56
IV. 한국교육의 6대 핵심과제 61
1. 합리적 대학입시제도의 도입 62
2. 우수교원의 확보 65
3. 사회교육체계의 재정립 67
4. 과학기술교육의 진흥 69
5. 국제적 수준의 대학 육성 72
6. 교육재원의 안정적 확보 74
1. 합리적 대학입시제도의 도입 / 김신일 78
I. 새 입시제도의 한계 80
II. 기존 입시제도의 역(逆)기능 86
1. 불필요한 경쟁 조장 87
2. 인재의 사장(死藏) 90
3. 고교교육의 피폐화 93
4. 일차원적 사고방식 훈련 96
III. 새로운 개혁 과제 99
2. 우수교원의 확보 / 강인수 108
I. 문제 인식 110
II. 한국교직(敎職)의 현 모습 113
1. 교직의 위기 상황 113
2. 미약한 교원 유인(誘引)체제 117
III. 우수교원 확보를 위한 정책대안 124
1. 기본방향 124
2. 우수교원 확보를 위한 특별법 제정 125
3. 교원 인사제도 개선 132
4. 처우·복지제도 개선 138
3. 사회교육체계의 재정립 / 황종건 140
I. 한국 교육체제의 이념 142
1. 평등교육의 이념 143
2. 평생교육의 개념 146
II. 한국 사회교육체제의 현 모습 149
1. 사회교육 관계법 149
2. 사회교육기관 156
3. 사회교육행정 조직과 기능 162
III. 정책 건의 166
4. 과학기술교육의 진흥 / 한종하 172
I. 과학기술교육의 문제점 174
1. 부실한 교육수단 177
2. 구태의연(舊態依然)한 교육방법 180
3. 행·재정 지원체제의 미비 181
4. 낙후된 대학의 기초연구 역량 186
II. 과학기술교육의 새로운 추세 188
1. 과학교실의 사회화 189
2. 과학교실의 인간화 194
III. 과학기술 교육 진흥을 위한 개혁 과제 198
1. 기본방향 198
2. 과학기술문화의 보편화 교육정책 201
3. 우수 과학기술인력 양성체제의 확립 212
5. 국제적 수준의 대학 육성 / 송자 216
I. 기로에 선 한국대학 218
II. 한국대학의 나아갈 길 220
1. 대학발전의 당위성 220
2. 대학교육 발전 방향 223
III. 대학발전의 조건 227
1. 대학교육과정의 다변화 228
2. 대학입시제도의 개선 229
3. 대학의 경영 합리화 232
4. 산학협동의 활성화 234
5. 대학재정 기반 확립 237
IV. 세계 속의 한국대학 239
6. 교육재원의 안정적 확보 / 김태완 242
I. 21세기를 대비한 교육재원 확충 244
II. 주요 당면 과제 248
1. 공교육체제의 정상화 249
2.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증대 253
3. 찬조금의 효율적 운영 257
4. 중등사학의 자생력 강화 260
5. 학교 교육환경의 개선 266
6. 학교 설립용지의 확보 269
III. 교육재원 확충 방안 275
판권기 282
[뒷표지] 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