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목차
제1장 소비자와 가계 8
1. 소비자의 개념 8
2. 가계(家計)의 개념 9
3. 가계의 분류 11
4. 가계와 기업 12
5. 가계·기업·정부 15
제2장 우리나라 소비시장의 특성 20
1. 인구의 증가 20
2. 인구의 도시집중 경향 21
3. 가족구조의 변화 23
4. 사회문화적 배경 24
5. 여성의 사회진출 26
6. 여성의 구매증대 27
제3장 생활주기에 의한 장기계획 29
1. 생활주기의 개념 29
2. 생활주기의 단계분석 30
3. 예산과 소득 31
4. 예산기간 33
5. 가족의 협력 34
6. 예비비와 준비비 35
7. 음식물비 37
8. 주거비 38
9. 광열비 40
10. 피복비 41
11. 보건위생비 42
12. 교육비 43
13. 교제비 44
14. 문화비 45
제4장 수입과 소득 46
1. 수입과 소득의 개념 46
2. 수입의 종류 47
3. 단기소득유형 53
4. 단기소득관리 60
5. 장기소득유형 61
6. 장기소득관리 66
7. 유산상속 67
8. 유산상속의 패턴 70
9. 빈곤의 원인 71
제5장 소비 73
1. 소비의 동기 73
2. 지출의 종류 74
3. 가계비 76
4. 가계비를 결정하는 가정 안의 요인 79
5. 가계비를 결정하는 가정 밖의 요인 81
6. 가계비 절약방법 83
7. 절대소득가설 85
8. 상대소득가설 86
9. 일생주기적 소비가설 87
10. 가계비 조사방법 87
제6장 저축 91
1. 저축의 개념 91
2. 저축의 동기 93
3. 저축과 소비의 선택 94
4. 은행저축 96
5. 요구불예금 99
6. 신탁 102
제7장 구매계획 103
1. 구매의 유형 103
2. 구매계획의 원칙 106
3. 구매를 위한 정보 110
4. 현금지불 114
5. 소비자 크레디트 115
6. 할부구입 117
제8장 상품과 상점 121
1. 소비재와 자본재 121
2. 상품의 품질 125
3. 상품의 감정 128
4. 상품의 표준화 130
5. 상품의 표시 133
6. 상표의 가치 137
7. 상품의 포장 139
8. 광고의 이용방법 141
9. 상점의 선택 145
제9장 투기와 투자 147
1. 투기의 개념 147
2. 투기의 형태 148
3. 투기와 투자 149
4. 투기의 원인 150
5. 투기가 경제사회에 미치는 영향 156
제10장 부동산 159
1. 부동산의 개념 159
2. 택지선택의 기준 160
3. 대지구비조건 164
4. 부대시설의 조건 167
5. 등기 등 법률관계 168
제11장 보험과 증권의 이용 170
1. 보험의 기능 170
2. 보험의 종류 171
3. 보험의 이용법 177
4. 증권의 개념 179
5. 주식투자의 이점 180
6. 투자요건 181
제12장 조세 188
1. 조세의 개념 188
2. 재산세 189
3. 등록세 190
4. 취득세 191
5. 종합소득세 192
6. 양도소득세 192
7. 상속세 193
8. 증여세 194
9. 자동차세 195
10. 부가가치세 196
11. 특별소비세 198
12. 전화세 199
제13장 결산 200
1. 가계부기의 필요성 200
2. 가계부기의 기입 202
3. 결산의 평가 206
4. 잉여의 처리 207
5. 부족의 처리 208
부록 214
〈부록 1〉 국가기관 소비자 불만처리기구 214
〈부록 2〉 기업체 소비자 피해보상기구 215
판권기 225
〈매경문고〉를 내면서 226
[광고] 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