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목차
제1장 소비자에 대한 이해 8
제1절 누가 소비자인가 8
제2절 소비단위로서의 가족 10
제3절 소비자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1
1. 소비자의 기본적 목표 11
2. 소비자욕구와 욕구충족의 한계 14
3. 소비자의 심리적 욕구 16
4. 소비자의 사회적 욕구 18
5. 준거집단의 영향 19
제2장 연구분야로서의 소비자교육 22
제1절 소비자교육의 의의와 범위 22
제2절 소비자교육의 목적과 대상 25
제3절 소비자교육의 여러 가지 정의 및 개념 29
제3장 소비자교육의 발전을 위한 배경 40
제1절 경제사회적 배경 40
1. 고전적 소비자문제 40
2. 구조적 소비자문제 41
제2절 정치경제적 배경 43
1. 행정력에 의한 관주도사회로의 제지 43
제3절 직업교육적 배경 45
제4장 소비자교육의 변천과정 47
제1절 생활환경적응으로부터 생활환경개선을 위한 소비자교육 47
제2절 소비자의 권리와 역할과의 관련을 위한 교육 49
제3절 소비자교육의 방법론으로부터 본질론으로서의 교육 51
제4절 소비자, 기업, 정부의 삼자합의의 교육 51
제5절 공평한 사회를 목표로 하는 교육 53
제5장 소비자교육의 본질이념 54
제1절 가치선택의 교육 54
제2절 의사결정과정의 교육 56
제3절 생활의 질의 교육 58
제4절 인간개발을 위한 평생교육 60
제5절 정보교육과의 차이 62
제6절 시민의식교육 64
제6장 소비자교육에 대한 커리큘럼의 개념분류 66
제1절 소비자교육에 대한 개념의 분류 66
제2절 번호로 분류된 개념체계 68
제3절 분류된 개념의 내용 71
1. 의사결정 71
2. 자원관리 89
3. 시민참여 103
제7장 소비자교육의 방법론 112
제1절 방법론확립의 필요성 112
제2절 가치, 목적, 커리큘럼의 삼위일체론에 의한 방법론 113
제3절 소비자지도의 추진방법 114
제8장 각국의 소비자교육의 실제 117
제1절 미국과 북구의 소비자교육의 비교 117
1. 콘슈머리즘에 대한 정부역할에의 기대의 차이 117
2. 교재·기술의 차이 118
3. 독립교과방식과 통합방식의 차이 118
4. 교사양성의 차이 118
제2절 북구의 학교에서의 소비자교육 119
1. 말뫼 프로젝트의 발전과정 119
2. 말뫼 프로젝트의 성과 125
제3절 미국의 소비자교육의 실제 126
1. 소비자교육 연구의 배경 126
2. 소비자교육계획 130
제4절 서독의 소비자교육의 실제 168
1. 소비자교육 연구의 배경 168
2. 학교에서의 소비자교육 170
3. 학교교사에 대한 소비자교육 180
4. 성인에 대한 소비자교육 185
5. 라디오, 텔레비전 등 대중매체를 통한 소비자교육 188
제5절 일본의 소비자교육의 실제 194
1. 소비자교육의 배경 194
2. 학교에서의 소비자교육 196
3. 민간소비자단체의 소비자교육 199
4.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소비자교육 203
제6절 한국에 있어서의 소비자교육의 실제와 방향 207
1. 학교에서의 소비자교육 207
2. 라디오, TV에서의 소비자교육 215
3. 민간단체에서의 소비자교육 219
4. 앞으로의 소비자교육방향 220
제7절 기타 242
1. 스웨덴 242
2. 노르웨이 243
3. 프랑스 243
4. 오스트레일리아 243
5. 오스트리아 244
6. 덴마아크 244
7. 영국 245
8. 핀란드 245
제9장 소비자행동의 조사방법 247
제1절 조사와 방법의 의의 247
제2절 조사자료의 수집방법 249
1. 서베이 249
2. 관찰 257
3. 실험 259
참고문헌 268
찾아보기 270
판권기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