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제출문=1,2,2
요약문=3,4,4
Summary=7,8,4
목차=11,12,4
제1장 서론=15,16,7
제2장 문헌조사 및 이론적 배경=22,23,1
제1절 Metal Hydride의 수소화반응 특성=22,23,1
1. 활성화 과정(Activation)=22,23,2
2. P-C-T Curve(Pressure-Composition-Isotherm)=23,24,4
3. 수소화 반응속도=26,27,1
가. Nucleation and Growth Process=26,27,2
나. Continuous Moving Boundary Model=27,28,1
(1) 표면 반응(Chemisorption)=27,28,3
(2) β 상을 통한 수소의 확산=29,30,2
(3) α/β 계면에서의 상변태=30,31,1
4. Degradation=30,31,4
가. Extrinsic Degradation=33,34,2
나. Intrinsic Degradation=34,35,4
(1) Microphase Seperation=37,38,1
(2) Site Exchange Model=37,38,2
(3) Coring Model=38,39,2
제2절 Alloy Design=39,40,2
제3절 Mass Transfer 및 Heat Transfer=40,41,2
1. Mass Transfer=42,43,8
2. Heat Transfer=49,50,4
제4절 수소의 저장기술의 현황조사=52,53,4
1. 고압수소이용법=55,56,1
2. 액체수소 저장법=55,56,2
3. 활성화탄소 흡착법=56,57,1
4. 수소저장합금을 이용하는 방법=56,57,2
제5절 수소자동차용 수소연료 저장시스템=57,58,15
제3장 실험=72,73,1
제1절 시편준비=72,73,1
제2절 실험장치=72,73,4
제3절 실험방법=75,76,1
1. 활성화 처리=75,76,2
2. P-C-T 곡선 측정=76,77,1
3. Pressure Cycling Test=77,78,1
4. 수소화 반응속도 측정=77,78,1
5. X-선 회절시험(X-Ray Diffraction Test)=77,78,2
6. 수소연료 저장 탱크의 성능 테스트=78,79,3
제4장 실험결과 및 고찰=81,82,1
제1절 Mm-Ni계 및 Zr-Based Laves계 합금개발(이미지참조)=81,82,1
1. 금속수소화합물의 열역학적 특성=81,82,1
가 MmNi₁-xMx(M=Cr, Fe, Al)계 합금=81,82,4
나 MmNi4.3Al0.5Zrx 합금계=84,85,8
다 Zr-Based Laves Phases=91,92,13
2. 수소화반응 속도=104,105,1
가. MmNi5계 합금=104,105,1
나. Zr0.9Ti0.1Cr0.7Fe1.3 합금의 수소화반응 속도=104,105,8
3. 싸이클링 특성=111,112,1
가. MmNi4.3Al0.5Zr0.03 계 합금=111,112,4
나. Zr0.9Ti0.1Cr0.6Fe1.4 계 합금=114,115,5
제2절 수소연료 저장탱크의 설계 및 제작=118,119,1
1. 수소연료탱크의 설계=118,119,6
2. 수소연료탱크의 제작=123,124,5
3. 수소연료 저장탱크의 성능테스트=127,128,1
가. 수소저장량=127,128,1
나. 열 및 수소 전달=127,128,10
다. 수소 흡수 속도=136,137,20
라. 수소방출속도=156,157,10
제5장 결론=166,167,2
제6장 참고문헌=168,16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