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서문=0,3,1
목차=i,4,2
표목차=iii,6,2
그림목차=v,8,1
제1장 서론=1,9,8
제2장 자동차 정기점검현황 및 운영실태분석=9,17,3
제1절 정기점검제도의 취지=11,19,2
제2절 정기점검제도의 현황=12,20,6
제3절 정기점검운영 현황=17,25,4
제3장 자동차검사현황 및 운영실태분석=21,29,3
제1절 검사제도의 취지=23,31,2
제2절 자동차검사제도 현황=24,32,9
제3절 자동차검사 현황=32,40,5
제4장 장래 자동차 정기점검 및 검사수요전망=37,45,3
제1절 자동차대수 증가 전망=39,47,3
제2절 정기점검 및 검사수요전망=41,49,4
제5장 주요 외국의 자동차 정기점검 및 검사제도=45,53,3
제1절 개관=47,55,2
제2절 일본=48,56,7
제3절 미국=54,62,3
제4절 영국=57,65,4
제5절 스웨덴=60,68,4
제6절 외국제도의 종합비교 검토=63,71,8
제6장 현행자동차 정기점검 및 검사제도의 문제점=71,79,3
제1절 정기점검제도의 문제점=73,81,4
제2절 자동차검사제도의 문제점=77,85,6
제7장 자동차 정기점검 및 검사제도 발전방안=83,91,3
제1절 제도개선을 위한 검토사항=85,93,7
제2절 정기점검제도 발전방안=91,99,4
제3절 검사제도 발전방안=95,103,12
제8장 결론=107,115,4
참고문헌=111,119,2
(부록) 자동차검사기준 및 개선안=113,121,10
저자약력=123,131,1
판권지=123,131,1
(표2-1) 정비업체 현황=15,23,1
(표2-2) 정비업체 정기점검 실적=18,26,1
(표2-3) 정비업체 월간 수입 현황=19,27,1
(표2-4) 정기점검차량 결함실태=20,28,1
(표3-1) 검사주기변화과정=26,34,1
(표3-2) 교통안전진흥공단 예산현황=28,36,1
(표3-3) 자동차검사장 및 출장검사소 현황=30,38,1
(표3-4) '92년도 자동차 검사실적=33,41,1
(표3-5) 주요 장치별 불합격 원인 비교=34,42,1
(표4-1) 2001년까지 차종별 자동차 보유대수 전망=40,48,1
(표4-2) 연도별 자동차 증가 전망=41,49,1
(표4-3) 정기점검 및 검사수요 전망=43,51,1
(표4-4) 대도시 지역의 정기점검 및 검사수요 전망=44,52,1
(표5-1) 일본의 정기점검 주기 및 항목=49,57,1
(표5-2) 일본의 자동차 검사 현황=52,60,1
(표5-3) 일본의 자동차 검사주기=54,62,1
(표5-4) 각국의 검사기구 유형 및 특성 비교=65,73,1
(표5-5) 외국의 자동차 검사주기=67,75,2
(표5-6) 국가간 차종별 결함율 비교=69,77,1
(표5-7) 국가간 자가용승용차 결함율 비교=69,77,1
(표5-8) 주요 외국의 자동차검사 수수료 현황=70,78,1
(표6-1) 차종별 정기점검주기와 검사주기 비교=75,83,1
(표6-2) 정기점검과 검사항목 비교=76,84,1
(표6-3) 검사수요·능력대비 과부족 현황=77,85,1
(표6-4) 대도시지역 검사장 수요·능력 대비=78,86,1
(표6-5) 현행 자동차 정기점검 및 검사주기 비교=80,88,1
(표6-6) 자동차 관리 주변여건의 비교=86,94,1
(표7-1) 주기조정에 따른 검사수요·능력 비교=102,110,1
(그림1-1) 우리나라 자동차 관리체계=4,12,1
(그림3-1) 출장검사소 지정 절차=29,37,1
(그림3-2) 사업용차량 결함율=35,43,1
(그림3-3) 비사업용차량 결함율=36,44,1
(그림5-1) 일본의 자동차검사 절차=53,61,1
(그림5-2) ABS의 조직체계=62,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