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서문=0,3,2
목차=i,5,2
I. 서론=1,7,1
1. 문제의 제기=1,7,4
2. 연구 범위=5,11,2
II. 종교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7,13,1
1. 청소년기의 종교교육의 필요성=7,13,4
2. 종교교육론=10,16,1
(1) 전통적 이론들=10,16,3
(2) 최근의 종교교육론=12,18,6
III. 종교교육실태분석=18,24,1
1. 일반 학교에서의 종교교육=18,24,1
(1) 개관=18,24,2
(2) 과목별 분석=19,25,14
(3) 요약 및 문제점=32,38,2
2. 종립학교에서의 종교교육 실태=33,39,1
(1) 개관=33,39,2
(2) 불교계 종립학교의 종교교육=34,40,6
(3) 기독교(개신교)계 종립학교의 종교교육=39,45,7
(4) 종립학교 종교교육의 문제점=45,51,2
3. 종교학 선택 학교에서의 종교교육=46,52,1
(1) 교육부의 교과과정=46,52,5
(2) 종교학자의 교과과정안=50,56,3
(3) 교육학자의 교과과정안=52,58,3
(4) 교과과정 시안=54,60,5
4. 외국의 종교교육 실태=58,64,1
(1) 일본의 종교교육=58,64,3
(2) 미국의 종교교육=60,66,2
(3) 영국의 종교교육=61,67,3
IV. 결론 : 종교교육의 개선방향=64,70,9
(별첨) 중고등학교 도덕 및 사회과 과목의 종교관련 내용 발췌=73,79,56
참고문헌=129,135,7
[판권지 등]=136,1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