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서문=ⅰ,3,2
목차=ⅲ,5,1
표목차=ⅳ,6,2
그림목차=ⅵ,8,1
요약=ⅶ,9,6
제1장 서론=1,15,1
제1절 연구목적=1,15,1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2,16,2
제2장 육운공제사업의 현황=4,18,1
제1절 보험제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4,18,4
제2절 공제제도 현황=8,22,6
제3절 공제사업 운영 실태=13,27,25
제3장 육운공제제도의 문제점과 그 원인=38,52,1
제1절 분석방법=38,52,4
제2절 자동차보험의 공통적 문제=42,56,3
제3절 공제제도의 문제점=44,58,8
제4절 공제제도 문제점의 원인=51,65,11
제4장 육운공제제도 개선방안=62,76,1
제1절 공제사업에 대한 정책방향=62,76,8
제2절 공제제도 개선방안=69,83,17
참고문헌=86,100,2
저자약력=88,102,1
판권지=88,102,1
(표2-1) 연합회별 공제조합 설립 현황(1994년 9월 현재)=10,24,1
(표2-2) 공제관련 법규 및 내용=12,26,1
(표2-3) 공제조합 인력 현황(1993년 12월)=16,30,1
(표2-4) 공제의 종류 및 보장 내용=17,31,1
(표2-5) 공제조합별 보험료 대비 분담금 적용 비율=18,32,1
(표2-6) 공제조합 할인할증 요율=20,34,1
(표2-7) 보험사의 자동차보험료 구조=21,35,1
(표2-8) 공제보상기준 내용=23,37,1
(표2-9) 공제조합의 1인당 평균보상금 지급액=24,38,1
(표2-10) 공제조합의 년도별 소송제기율 현황=25,39,1
(표2-11) 보험과 육운공제의 비교=27,41,1
(표2-12) 우리나라 손해보험시장 규모=28,42,1
(표2-13) 자동차보험시장 점유율=28,42,1
(표2-14) 각 공제조합별 점유율=29,43,1
(표2-15) 공제와 보험사의 보험료수입 비교=30,44,1
(표2-16) 공제계약 현황(1993년 12월)=31,45,1
(표2-17) 연도별 공제계약 추이(1993년 12월)=31,45,1
(표2-18) 업종별ㆍ지부별 공제계약 현황(1993년 12월)=32,46,1
(표2-19) 자동차사고율 추세=33,47,1
(표2-20) 연도별 공제경영수지 현황=34,48,1
(표2-21) 공제조합의 지부별 경영수지 현황('93년 12월말 현재)=35,49,1
(표2-22) 사업용자동차의 총운송원가 중 보험료의 비중(1993년말 기준)=36,50,1
(표2-23) 공제계약에 따른 보험료 절감액 (자동차보험가입시와 비교)=37,51,1
(표3-1) 공제제도의 문제점과 원인분석의 틀=41,55,1
(표3-2) 법원의 판결사례 (1인당 평균보상액)=42,56,1
(표3-3) 의료비 청구 및 지급수준 분석(의료보험수가를 1로 본 경우)=43,57,1
(표3-4) 손해율 현황 (1981∼1993년간 지부별 최고, 최저치 비교)=49,63,1
(표3-5) 화물공제조합의 지부별 사고처리 이첩 현황(1993년 현재)=55,69,1
(표3-6) 비효율적 관리로 인한 공제금 및 관리비 누수 현황(화물공제)=56,70,1
(표3-7) 공제와 보험사의 급여수준 비교 (평균 연봉 기준, 1992년)=58,72,1
(표4-1) 최근 보험료 인상률=65,79,1
(표4-2) 보험료 자율화 계획=65,79,1
(표4-3) 공제의 문제점과 개선가능성=68,82,1
(표4-4) 타 공제조합의 독립법인화 사례=71,85,1
(표4-5) 대안의 평가 결과=74,88,1
(표4-6) 공제지부별 차량 대당 경영수지(1993년 12월 현재)=78,92,1
(그림2-1) 공제조합 기구=14,28,1
(그림3-1) 보상 처리 흐름도=45,59,1
(그림4-1) 공제제도 개선방향=70,84,1
(그림4-2) 공제사업 감독규제의 기본흐름도=82,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