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표목차
그림목차
목차
제1장 서론 10
제2장 석유제품 유통구조 현황과 시장개방의 내용 14
제1절 석유제품 유통구조 14
1. 석유제품 유통경로 14
2. 석유제품 유통기관 17
3. 유통기관 유형별 판매량 21
4. 유통계열화 27
제2절 석유제품 품질관리제도 30
1. 주요 석유제품의 품질기준 30
2. 석유제품 품질검사 34
3. 품질검사수수료 37
제3절 석유시장개방의 내용 39
1. 석유산업에 외국인투자 개방 39
2. 석유제품 수출입자율화 43
제3장 외국 석유기업의 국내 석유유통시장 진입가능성 46
제1절 외국 석유기업의 아시아시장 진출전략 46
1. 메이저의 아시아시장 진출현황 46
2. 메이저의 아시아시장 진출전략 49
3. 판매지향적인 석유기업 52
제2절 국내 석유유통시장 진입가능성과 예상되는 진입형태 55
1. 진입의 가능성 55
2. 예상되는 진입형태 57
제3절 국내 업체의 반응과 진입속도 58
1. 신규 수입업체의 반응과 진입속도 58
2. 유통업체의 반응과 진입속도 60
제4장 석유시장개방이 제품시장에 미치는 효과 64
제1절 시장개방의 효과 64
제2절 시장개방의 효과분석 모형 66
제3절 모형의 추정방법과 자료 72
1. 수요공급곡선의 파라메타 추정방법 72
2. 자료의 구성 73
제4절 실증분석 결과 77
1. 가격하락 효과 77
2. 총공급량증대 효과 78
3. 국내공급량감소 효과 79
4. 국내생산자의 시장점유율 80
5. 사회적 후생의 변화 81
제5장 석유시장개방이 유통구조에 미치는 영향 84
제1절 개관 84
제2절 유통부문으로의 수직통합에 관한 이론적 배경 85
1. 거래비용이론 85
2. 자산의 특정성과 수직통합 87
3. 불확실성과 수직통합 88
4. 생산비용과 수직통합 90
제3절 유통계열화에 미치는 영향 91
1. 유통계열화의 의의 91
2. 통합에 대한 규제 해제와 유통계열화의 형태 92
3. 시장개방과 유통계열화의 형태 93
제4절 정유업체와 유통업체간 계약방식에 미치는 영향 96
1. 정유-유통간 계약방식의 유형 96
2. 외국의 정유-유통간 계약방식 98
3. 국내시장에서 예상되는 계약방식 100
제5절 유통경로에 미치는 영향 103
1. 유통경로 변화의 요인 103
2. 예상되는 유통경로의 변화 104
제6장 석유시장개방에 따른 품질관리방안 108
제1절 개관 108
제2절 석유제품 품질규격의 국가간 비교 109
1. 휘발유 109
2. 등유 114
3. 경유 115
4. 중유 117
제3절 석유제품 품질관리 개선방안 119
1. 품질항목 및 품질규격의 정비 119
2. 품질관리체계의 개선 121
3. 수입 및 유통과정의 품질관리 강화 124
4. 품질검사능력의 확충과 재원확보 126
제7장 결론 128
참고문헌 134
판권지 137
(표 2-1) 지역별·정유회사 계열별 대리점 및 영업소 수 18
(표 2-2) 정유회사 계열별 대리점 수 변화 18
(표 2-4) 지역군별·기간별 주유소 수 증가(허가기준) 20
(표 2-5) 정유사별 판매량 및 시장점유률 추이 22
(표 2-6) 대리점 유형별 판매량 및 시장점유율 23
(표 2-7) 주유소 유형별 판매량(1995년) 25
(표 2-8) 지역별 주유소당 판매량 변화 26
(표 2-9) 직영과 자영의 주유소당 판매량 비교 26
(표 2-10) 주유소의 정유회사별 공급계약(상표사용계약) 현황 29
(표 2-11) 자동차용 휘발유의 품질규격 31
(표 2-12) 등유의 품질규격 31
(표 2-13) 경유의 품질규격 32
(표 2-14) 중유의 품질규격 33
(표 2-15) 석유제품 품질검사 실적 36
(표 2-16) 품질검사소 재원조달 현황 38
(표 3-1) 메이저의 아시아시장 진출현황 47
(표 3-2) 메이저의 아시아 하류부문 진출현황 48
(표 3-3) 하류부문 20대 석유기업의 정제·판매 통합도 비교 53
(표 3-4) 외국 기업의 예상되는 국내 석유유통시장 진입형태 57
(표 4-1) 석유제품별 국내가격과 공급량 74
(표 4-2) 국내가격과 수입판매가격의 비교 76
(표 4-3) 시장개방에 따른 석유제품별 가격 하락율 78
(표 4-4) 시장개방에 따른 석유제품별 총공급량 증가율 79
(표 4-5) 시장개방에 따른 석유제품별 국내공급량 감소율 80
(표 4-6) 시장개방에 따른 국내공급자의 시장점유율 81
(표 4-7) 시장개방에 따른 사회적 후생의 변화 82
(표 5-1) 정유회사의 매출액과 유통부문 자금지원 추이 95
(표 6-1) 아시아·태평양지역 휘발유 품질규격 전망 110
(표 6-2) 일본의 휘발유 품질규격 111
(표 6-3) 자동차용 휘발유의 유럽통일규격안 112
(표 6-4) 한국과 일본의 등유 품질규격 114
(표 6-5) 아·태지역 국가의 자동차용 경유 유황함량 기준 115
(표 6-6) 자동차용 경유의 유럽통일규격안 116
(표 6-7) 휘발유, 경유의 법규별 품질항목 규정 122
(그림 2-1) 국내 석유제품 유통경로(1995년) 15
(그림 2-2) 생산자단계의 품질검사 절차 35
(그림 2-3) 유통단계의 품질검사 절차 35
(그림 4-1) 개방전 균형과 개방후 균형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