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1,1,2
목차=3,3,2
표목차=5,5,4
제1장 서론=9,9,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9,9,2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10,10,2
제3절 보건ㆍ복지서비스 통합 추진의 배경=11,11,4
제2장 보건복지사무소 시범사업의 2차년도 실태조사 결과=15,15,1
제1절 시범사업 실태조사 개요=15,15,1
1. 조사의 목표=15,15,1
2. 조사지역 및 대상의 선정=16,16,1
3. 조사 설계 및 내용=17,17,5
제2절 2차년도 조사결과 분석=21,21,1
1. 수급자 조사결과=21,21,35
2. 사회복지전문요원 및 방문보건요원 조사결과=55,55,40
3. 관계자 조사결과=95,95,5
제3장 결론=100,100,1
제1절 시범사업의 현황 및 성과=100,100,7
제2절 시범사업을 통한 변화내용=106,106,9
참고문헌=115,115,2
부록=117,117,2
부록 1. 보건복지사무소 시범사업의 조직 및 사업=119,119,35
부록 2. 보건복지사무소 시범사업 중간평가를 위한 수급자 조사=154,154,49
저자 약력=203,203,1
[판권지 등]=203,203,2
(표1-1) 계층별 만성질환 유병율=14,14,1
(표2-1) 보건복지사무소 시범사업지역 및 비교지역=16,16,1
(표2-2) 평가차원 및 척도=17,17,1
(표2-3) 조사가구의 사전조사 실시 여부=22,22,1
(표2-4) 조사가구의 보호종류별 현황=22,22,1
(표2-5) 조사가구의 가구유형별 현황=23,23,1
(표2-6) 조사가구의 가구원수 현황=23,23,1
(표2-7) 조사가구 가구원의 성별ㆍ연령별 구조=24,24,1
(표2-8) 조사대상 가구주의 연령구조=24,24,1
(표2-9) 조사대상 가구주의 건강상태=25,25,1
(표2-10) 조사대상 가구주의 질환종류=26,26,1
(표2-11) 조사대상 가구주의 장애종류 및 장애명=26,26,1
(표2-12) 조사대상 가구주 교육수준=27,27,1
(표2-13) 조사대상 가구주의 취업활동=28,28,1
(표2-14) 조사대상 가구주의 취업형태=28,28,1
(표2-15) 조사가구의 월평균 가구 총소득=29,29,1
(표2-16) 조사대상 가구별 주거형태=29,29,1
(표2-17) 수급자의 고민ㆍ스트레스 유무=30,30,1
(표2-18) 수급자의 삶에 대한 주관적 만족도=30,30,1
(표2-19) 수급자의 자살충동 경험=31,31,1
(표2-20) 수급자의 신뢰할만한 사람 존재여부 및 만족도=31,31,1
(표2-21) 수급자의 도움줄 사람 존재여부 및 만족도=32,32,1
(표2-22) 수급자의 보건복지사무소 인지여부=33,33,1
(표2-23) 수급자의 사회복지전문요원 보건소 근무 인지여부=33,33,1
(표2-24) 수급자의 보건복지사무소, 보건소, 읍ㆍ면ㆍ동사무소의 보건ㆍ복지서비스 이용경험 유무=34,34,1
(표2-25) 수급자의 보건복지사무소(읍ㆍ면ㆍ동사무소) 방문경험 유무=34,34,1
(표2-26) 수급자의 보건복지사무소(읍ㆍ면ㆍ동사무소) 방문시 주요 교통수단=35,35,1
(표2-27) 수급자의 보건복지사무소(읍ㆍ면ㆍ동사무소) 월평균 방문회수=35,35,1
(표2-28) 수급자의 보건복지사무소(읍ㆍ면ㆍ동사무소) 방문시 평균소요시간=36,36,1
(표2-29) 수급자가구에 대한 보건 및 복지담당인력의 가정방문 회수=37,37,1
(표2-30) 수급자의 보건ㆍ복지담당인력과의 고민ㆍ상담 경험=38,38,1
(표2-31) 수급자가 보건ㆍ복지담당인력으로부터 전화받은 회수=39,39,1
(표2-32) 수급자가 사회복지전문요원 및 방문보건요원에게 전화한 회수=40,40,1
(표2-33) 수급자의 복지서비스 및 보건서비스에 대한 만족도=41,41,1
(표2-34) 수급자의 사회복지전문요원 및 방문보건요원의 서비스 제공에 대한 견해=43,43,1
(표2-35) 수급자가정의 문제유형별 심각도=44,44,1
(표2-36) 수급자의 문제유형별 보건ㆍ복지서비스 도움 정도에 대한 견해=45,45,1
(표2-37) 수급자의 복지서비스 인지도=46,46,1
(표2-38) 수급자의 복지서비스 이용도=47,47,1
(표2-39) 수급자의 복지서비스 만족도=49,49,1
(표2-40) 수급자의 복지서비스 도움 정도에 대한 견해=50,50,1
(표2-41) 수급자의 추가 수급 복지서비스 여부=51,51,1
(표2-42) 수급자의 필요 복지서비스 여부=51,51,1
(표2-43) 수급자의 보건서비스 인지도=52,52,1
(표2-44) 수급자의 보건서비스 이용도=52,52,1
(표2-45) 수급자의 보건서비스 만족도=53,53,1
(표2-46) 수급자의 보건서비스 도움 정도에 대한 견해=54,54,1
(표2-47) 수급자의 추가 수급 보건서비스 여부=54,54,1
(표2-48) 수급자의 희망 보건서비스 여부=55,55,1
(표2-49) 조사대상 사회복지전문요원의 특성=56,56,1
(표2-50) 조사대상 방문보건요원의 특성=57,57,1
(표2-51) 사회복지전문요원의 업무비중=58,58,1
(표2-52) 사회복지전문요원의 생활보호대상 담당가구 수=59,59,1
(표2-53) 사회복지전문요원의 가정방문 여부=60,60,1
(표2-54) 사회복지전문요원의 담당가구 방문빈도=60,60,1
(표2-55) 사회복지전문요원의 가정방문 이동시간=61,61,1
(표2-56) 사회복지전문요원의 평균 상담시간=62,62,1
(표2-57) 사회복지전문요원의 주요 상담장소=62,62,1
(표2-58) 사회복지전문요원에 대한 일반주민의 복지서비스 요청내용=63,63,1
(표2-59) 사회복지전문요원이 판단하는 지역문제의 심각도=64,64,1
(표2-60) 문제유형별 사회복지전문요원 제공서비스의 도움 정도=65,65,1
(표2-61) 사회복지전문요원이 계획하는 프로그램 없는 이유=66,66,1
(표2-62) 사회복지전문요원의 업무여건 변화 인식=67,67,1
(표2-63) 사회복지전문요원의 급여 및 서비스 제공의 충분성 인지=68,68,1
(표2-64) 사회복지전문요원의 전문성 발휘에 대한 견해=69,69,1
(표2-65) 사회복지전문요원의 서비스 제공에 대한 수급자 만족도 평가=69,69,1
(표2-66) 사회복지전문요원의 서비스 제공 장애요인에 대한 견해=70,70,1
(표2-67) 사회복지전문요원이 함께 근무하여 느끼는 장점=71,71,1
(표2-68) 사회복지전문요원이 함께 근무하여 느끼는 단점=72,72,1
(표2-69) 사회복지전문요원의 보건복지사무소에 대한 지역사회 관심정도 평가=73,73,1
(표2-70) 방문보건요원의 업무비중=74,74,1
(표2-71) 방문보건요원의 담당가구 방문회수=75,75,1
(표2-72) 방문보건요원에 대한 일반주민의 복지서비스 요청내용=76,76,1
(표2-73) 방문보건요원이 계획하는 프로그램 없는 이유=76,76,1
(표2-74) 방문보건요원의 업무여건 변화 인식=77,77,1
(표2-75) 방문보건요원이 사회복지전문요원과 함께 근무하여 느끼는 장점=78,78,1
(표2-76) 방문보건요원이 사회복지전문요원과 함께 근무하여 느끼는 단점=78,78,1
(표2-77) 방문보건요원의 급여 및 서비스 제공의 충분성 인지=79,79,1
(표2-78) 방문보건요원의 전문성 발휘에 대한 견해=80,80,1
(표2-79) 방문보건요원의 서비스 제공에 대한 수급자 만족도 평가=81,81,1
(표2-80) 방문보건요원의 서비스 제공 장애요인에 대한 견해=81,81,1
(표2-81) 보건ㆍ복지전문인력간 협조 필요도=83,83,1
(표2-82) 방문보건요원의 복지서비스 동시제공 필요에 대한 의견=83,83,1
(표2-83) 보건ㆍ복지전문인력간 협조의뢰 경험=84,84,1
(표2-84) 사회복지전문요원과 방문보건요원의 상호 협조정도에 대한 견해=85,85,1
(표2-85) 전문인력간 함께 일하여 도움 느끼는 정도=86,86,1
(표2-86) 보건ㆍ복지 서비스 및 업무연계 활성화를 위한 필요조건에 대한 견해=88,88,1
(표2-87) 사회복지전문요원이 방문보건요원과 업무 협조하는 경우=89,89,1
(표2-88) 방문보건요원이 사회복지전문요원과 업무 협조하는 경우=89,89,1
(표2-89) 상급직원의 업무이해 및 보건ㆍ복지 통합업무 지지정도에 대한 견해=90,90,1
(표2-90) 사회복지전문요원과 읍ㆍ면ㆍ동사무소 및 시ㆍ군ㆍ구청간 업무분담 및 연계정도=91,91,1
(표2-91) 사회복지전문요원의 바람직한 전달체계형태에 대한 견해=92,92,1
(표2-92) 보건복지사무소 설치운영시 예상 문제점에 대한 견해=93,93,1
(표2-93) 보수교육 필요에 대한 견해=94,94,1
(표2-94) 관계자의 일반사항=95,95,1
(표2-95) 관계자들의 보건복지사무소에 대한 의견=96,96,1
(표2-96) 비교지역 관계자의 보건복지사무소 설치에 대한 인지도=98,98,1
(표2-97) 관계자의 바람직한 보건복지 전달체계에 대한 견해=98,98,1
(표2-98) 관계자의 보건복지사무소 설치시 예상 문제점에 대한 견해=99,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