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진=0,2,1
서문/서울시정개발연구원장=0,3,1
요약 및 정책건의=i,4,8
목차=ix,12,4
표목차=xiii,16,1
그림목차=xiv,17,1
제1장 서론=1,18,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3,20,2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4,21,3
제2장 서울시 ITS 관련사업분석 및 향후방향 설정=7,24,3
2.1. 서울시 ITS 관련 사업계획 및 추진현황=9,26,1
2.1.1. 버스도착안내시스템 도입=10,27,1
2.1.2. 버스요금자동징수시스템(스마트 카드) 도입=11,28,1
2.1.3. 교통위반 무인단속시스템(무인감시카메라 설치)=12,29,1
2.1.4. 통행료 자동징수시스템 도입=13,30,1
2.1.5. 신신호 시스템 설치=14,31,1
2.1.6.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설치=15,32,1
2.1.7. 교통방송 기능생활화 계획=16,33,2
2.2. 사업간 관련성 분석=18,35,1
2.2.1. 기능적 구성요소 분석=19,36,4
2.2.2. 물리적 구성 요소=23,40,3
2.2.3. 개별사업간의 관계 및 사업추진시 고려사항=25,42,3
2.3. 서울시 ITS의 상=28,45,1
2.3.1. 서울시 ITS의 범위=28,45,2
2.3.2. 서울시 ITS 체계 구성=29,46,4
2.4. ITS 부체계 연계구상=33,50,1
2.4.1. 부체계 연계의 범위=33,50,2
2.4.2. 효율적인 부체계 연계의 전제=34,51,2
2.4.3. 부체계 연계구상 및 정보흐름=35,52,1
2.4.4. 연계를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35,52,4
제3장 서울시 ITS 실현을 위한 과제와 전략=39,56,3
3.1. ITS 사업의 특성=41,58,1
3.1.1. 경험이 미흡한 새로운 사업=42,59,1
3.1.2. 전자ㆍ통신 등 제반 기술분야의 지원이 필요한 사업=42,59,1
3.1.3. 첨단기술과 이에 따른 집중적인 연구개발이 요구되는 사업=42,59,1
3.1.4. 범부처간, 부문간 참여와 협조가 필요한 사업=42,59,1
3.2. 문제점 진단=43,60,2
3.3. 부문별 역할분담=45,62,2
3.3.1. 서울시의 역할=46,63,1
3.3.2. 관련민간업계의 역할=46,63,1
3.3.3. 중앙정부의 역할=46,63,2
3.4. ITS 실현의 과제=48,65,2
3.5. 과제별 전략=50,67,1
3.5.1. ITS 사업에 대한 서울시의 구상 제시=50,67,2
3.5.2. 민간의 연구개발 및 기술축적 유도=52,69,4
3.5.3. ITS 사업특성을 고려한 사업추진체계 정비=56,73,1
3.5.4. ITS 사업에 적합한 사업절차 구축 및 관련 법ㆍ제도 정비=57,74,4
3.5.5. ITS 구상을 실행할 구체적 사업계획 수립=61,78,1
3.5.6. 부처간 협조체계 구축=61,78,2
제4장 전담조직 구축=63,80,3
4.1. 서울시 교통운영관련 업무 현황=65,82,3
4.2. 현 체계의 문제점=67,84,3
4.3. 새로운 조직체계의 필요성=70,87,1
4.3.1. 교통시설 운영 및 관리 정책의 중요성 대두=70,87,1
4.3.2. 현안 사업의 원활한 추진=71,88,1
4.3.3. ITS 사업 등을 통한 교통관리의 질 향상=72,89,1
4.4. 새로운 조직 구축의 기본방향=73,90,1
4.4.1. 개념=73,90,1
4.4.2. 기능적 범위=74,91,2
4.5. 새로운 조직의 체계=76,93,1
4.5.1. 대안 1:'종합 교통관리공단(혹은 본부)'-서울시 독자 조직 구축안=76,93,9
4.5.2. 대안 2:'교통시설관리본부'-서울시와 경찰의 연합조직 구축안=85,102,7
4.5.3. 두 대안의 비교 및 정책제안=91,108,2
4.6. 새로운 조직 구축의 선결과제=93,110,1
4.6.1. 사전준비작업=93,110,1
4.6.2. 전문인력 확보=94,111,1
4.6.3. 물리적 시설 확보=94,111,1
4.6.4. 예산확보=94,111,1
제5장 결론 및 정책건의=95,112,6
참고문헌=101,118,4
부록=105,122,2
부록A. ITS 국가기본계획(안)=107,124,1
A.1. 기본틀=107,124,1
A.1.1. 사용자 서비스=107,124,1
A.1.2. 시스템별 서비스영역의 구성=108,125,2
A.1.3. 정보아키텍쳐=110,127,2
A.2. 추진전략=112,129,1
A.2.1. 기술개발전략-목표 및 추진방향=112,129,1
A.2.2. 표준화전략=113,130,1
A.2.3. 산업화전략=113,130,2
A.2.4. ITS사업 관련 법ㆍ제도의 정비=114,131,1
A.3. ITS사업 추진체계구성(안)=115,132,2
부록B. 수도권 도로교통정보 시스템(SETIS) 구축계획=117,134,1
B.1. 사업목적=117,134,1
B.2. 사업의 범위=117,134,1
B.3. 사업 내용=117,134,1
B.3.1. 기본설계부문=117,134,1
B.3.2. 평가연구부문=118,135,1
B.4. 사업계획=118,135,1
B.4.1. 시스템 구축 계획=118,135,1
B.4.2. 도로교통정보 INFRA 구축(교통량 검지기 및 전송체계)계획=118,135,1
B.5. 서울시 ITS와 수도권 정보센터구축계획과 관계 설정=119,136,2
SDI Research Series Completion Report=121,138,2
ABSTRACT=123,140,2
Table of Contents=125,142,3
판권지=128,145,1
영문목차
title page=0,1,3
Summary=i,4,14
Ⅰ. Introduction=1,18,2
1.1. Backgrounds and Objectives=3,20,2
1.2. Research Scope=4,21,3
Ⅱ. Directions and Plans for Implementing ITS in Seoul=7,24,3
2.1. Review of ITS Projects in Seoul=9,26,1
2.1.1. Bus Information System=10,27,1
2.1.2. Bus Card System=11,28,1
2.1.3. Violation Enforcement System=12,29,1
2.1.4. Non-stop Toll Collection System=13,30,1
2.1.5. Installation of Advanced Traffic Control System=14,31,1
2.1.6. Installation of Freeway Traffic Management System=15,32,1
2.1.7. Plan for Improvement of TBS=16,33,2
2.2. Analysis of the ITS Projects=18,35,1
2.2.1. Functional Components=19,36,4
2.2.2. Physical Components=23,40,3
2.2.3. Relationships between the Projects=25,42,3
2.3. Conceptualizaion of ITS in Seoul=28,45,1
2.3.1. Basic Scheme of the System=28,45,2
2.3.2. Subsystems=29,46,4
2.4. Linkages between Subsystems=33,50,1
2.4.1. Basic Concept=33,50,2
2.4.2. Premises=34,51,2
2.4.3. Data/Information Exchanges by the Linkages=35,52,1
2.4.4. Service Enhancement by the Linkages=35,52,4
Ⅲ. Tasks and Strategies for Realizing ITS in Seoul=39,56,3
3.1. Characteristic of ITS Projects=41,58,1
3.1.1. Little Experiences=42,59,1
3.1.2. Need Advanced Technologies=42,59,1
3.1.3. Require Intensive R&D=42,59,1
3.1.4. Need Participation and Cooperation of Each Sectors=42,59,1
3.2. Diagnosis=43,60,2
3.3. Role Definition of Each Sectors=45,62,2
3.3.1. City of Seoul=46,63,1
3.3.2. Private Sector=46,63,1
3.3.3. Central Government=46,63,2
3.4. Tasks for Realizing ITS=48,65,2
3.5. Strategies for Each Tasks=50,67,1
3.5.1. Prepare ITS Master Plan=50,67,2
3.5.2. Encourage R&D Activities of Private Sector=52,69,4
3.5.3. Improve the Process of Project Execution=56,73,1
3.5.4. Improve the Related Laws and Regulations=57,74,4
3.5.5. Prepare Concrete Implementation Plan=61,78,1
3.5.6. Cooperate with Other Governmental=61,78,2
Ⅳ. Building a Transportation Management Center=63,80,3
4.1. Present Status of the Related Departments in City of Seoul=65,82,3
4.2. Problems of the Current System=67,84,3
4.3. Significance of New Organization=70,87,1
4.3.1. Importance of Traffic Flow Management as a Policy Measure=70,87,1
4.3.2. Undertake all the ITS Projects=71,88,1
4.3.3. Building up Traffic Management Know-how=72,89,1
4.4. Basic Scheme=73,90,1
4.4.1. Concept=73,90,1
4.4.2. Functions=74,91,2
4.5. Structure=76,93,1
4.5.1. Alternative 1=76,93,9
4.5.2. Alternative 2=85,102,7
4.5.3. Comparison of the Two Alternatives=91,108,2
4.6. Preconsiderations=93,110,1
4.6.1. Prerequisites=93,110,1
4.6.2. High-Quality Human Resources=94,111,1
4.6.3. Facilities=94,111,1
4.6.4. Budget=94,111,1
Ⅴ. Conclusion and Suggestions=95,112,6
References=101,118,4
Appendix=105,122,2
Appendix A. National Master Plan for ITS=107,124,10
Appendix B. Plan for SETIS in Seoul Metropolitan Area=117,134,4
copyright=128,145,1
(표2-1) 부체계의 기능적 구성요소=20,37,1
(표2-2) 부체계간 기능적 구성요소의 공유관계=22,39,1
(표2-3) 각 부체계의 물리적 구성요소=24,41,1
(표2-4) 첨단교통관리체계의 대표적 기능=29,46,1
(표2-5) 부체계간 정보흐름=37,54,1
(표2-6) 연계를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37,54,1
(표3-1) 서울시 ITS 추진상의 문제점 진단=44,61,1
(표3-2) ITS 실현을 위한 부문별 역할=47,64,1
(표3-3) 서울시 ITS 실현의 과제=49,66,1
(표3-4) 서울시 ITS 실현의 과제와 전략=51,68,1
(표3-5) ITS 사업 세부기술 분야=52,69,1
(표3-6) 관련 업계의 기술현황=53,70,1
(표3-7) 도로법과 도로교통법 비교=58,75,1
(표3-8) 입찰방식의 종류=59,76,1
(표4-1) 교통관리실 교통운영 업무 분장=66,83,1
(표4-2) 경찰청의 안전시설 설치ㆍ관리 업무내역=67,84,1
(표4-3) 서울시 교통관련 업무 분담현황=68,85,1
(표4-4) 서울시 교통운영 관련 사업계획 및 예산(시정 3개년 계획)=71,88,1
(표4-5) 새로운 교통관리 전담조직의 개념=73,90,1
(표4-6)『대안 1』의 조직구성 및 기능=81,98,1
(표4-7)『대안 1』의 인력 구성=83,100,1
(표4-8)『대안 2』의 조직구성 및 기능=88,105,1
(표4-9)『대안 2』의 인력 구성=90,107,1
(표4-10) 두 대안의 비교=92,109,1
(표A-1) 한국 ITS 사용자 서비스=107,124,1
(표A-2) 기술개발의 목표 및 추진방향=112,129,1
(그림2-1) 서울시 ITS 체계 구성=30,47,1
(그림2-2) 부체계간 연계구상=36,53,1
(그림3-1) 기존 사업절차 정리=59,76,1
(그림4-1)『대안 1』의 조직체계=77,94,1
(그림4-2)『대안 2』의 조직체계=86,103,1
(그림A-1) 서비스 영역의 구성=109,126,1
(그림A-2) 제 1수준 물리적 아키텍쳐=111,128,1
(그림A-3) 추진체계 구성(안)=116,1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