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2
머리말=0,3,1
목차=i,4,7
제1장 서론=1,1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11,2
2. 연구의 내용=2,12,1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2,12,2
4. 연구의 제한=3,13,2
제2장 국가기술자격제도에 관한 고찰=5,15,1
1. 우리나라의 국가기술자격제도=5,15,1
가. 목적=5,15,1
나. 국가기술자격제도의 역할=5,15,2
다. 국가기술자격 체계=6,16,8
라. 검정시행 실적=14,24,1
2. 외국어 자격제도=15,25,1
가. 일본=15,25,14
나. 영국=28,38,8
다. 독일=35,45,10
제3장 국가기술자격 취득자의 산업사회 기여도 조사=45,55,1
1. 기여도 조사 방법=45,55,2
2. 설문조사=46,56,1
가. 조사개요=46,56,3
나. 설문응답자 일반 현황=49,59,2
다. 제조업분야 설문조사 결과 분석=51,61,26
라. 서비스분야 설문조사 결과분석=76,86,11
마. 사무관리분야 설문조사 결과분석=87,97,11
바. 공단산하 직업교육훈련기관 수료생 설문조사 결과분석=97,107,18
사. 결과해석 및 논의=114,124,9
3. 면담조사=122,132,1
가. 조사개요=122,132,2
나. 면담조사 결과=124,134,7
다. 결과해석 및 논의=131,141,2
제4장 국가기술자격검정의 개선방안 모색=133,143,2
1. 자격검정과 산업사회와의 연계성 강화=134,144,3
2. 검정방법의 개선=136,146,2
3. 유자격자의 업무능력 향상=137,147,3
4. 유자격자의 우대조치 강화=139,149,2
5. 유자격자의 보수교육 강화=140,150,2
6. 자격종목 개선=141,151,2
7. 자격검정 활성화를 위한 홍보강화=143,153,1
제5장 결론 및 제언=144,154,1
1. 결론=144,154,3
2. 제언=146,156,2
참고문헌=148,158,3
ABSTRACT=151,161,2
부록=153,163,2
1. 국가기술자격법=155,165,7
2. 자격기본법=162,172,9
3. 설문 조사지=171,181,1
가. 제조업분야 관리자용=172,182,8
나. 서비스분야 관리자용=180,190,7
다. 사무관리분야 관리자용=187,197,8
라. 공단산하 직업교육훈련기관 수료자용=195,205,7
판권지=202,212,1
(표 2-1) 기술자격의 분야별ㆍ계열별ㆍ등급별 종목현황=7,17,1
(표 2-2) 주무부처별 자격종목 현황=8,18,1
(표 2-3) 계열별ㆍ등급별 검정기준=9,19,1
(표 2-4) 기술계 기술자격의 등급별 응시자격=10,20,1
(표 2-5) 기능계 기술자격의 등급별 응시자격=11,21,1
(표 2-6) 기능계 다기능기술자의 응시자격=12,22,1
(표 2-7) 자격등급별 검정방법=13,23,1
(표 2-8) 자격등급별 필기시험 형태 및 시험시간=13,23,1
(표 2-9) 국가기술자격 계열별ㆍ등급별 검정현황=14,24,1
(표 2-10) 기능검정 수검자격=16,26,1
(표 2-11) NVQ 5단계 등급별 수준=30,40,1
(표 2-12) 산업분야별 NVQ 개설 등급=31,41,1
(표 2-13) GNVQ의 분야별 등급 및 개설현황=32,42,1
(표 2-14) 자격구분 및 응시자격=37,47,1
(표 2-15) 직업분야별 관련기관 및 직종=38,48,1
(표 2-16) 기능장시험의 법적근거, 자격요견, 시행기관=40,50,1
(표 2-17) 기능장시험 내용 및 합격자 처리=40,50,1
(표 2-18) 필기시험과목 및 출제유형=41,51,1
(표 2-19) 실기시험의 배점 및 채점방법=42,52,1
(표 2-20) 취득점수별 합격여부 "예"=43,53,1
(표 2-21) 득점별 등급 구분=43,53,1
(표 2-22) 기능장시험의 합격판정 및 재시험 방법=44,54,1
(표 3-1) 설문지 회수현황=48,58,1
(표 3-2) 업종별 분포=49,59,1
(표 3-3) 지역별 분포=50,60,1
(표 3-4) 종업원수 분포=50,60,1
(표 3-5) 직장생활에 대한 기술계와 기능계 평가=51,61,1
(표 3-6) 기술계 자격소지자의 직장생활에 대한 업종별 평가=52,62,1
(표 3-7) 기능계 자격소지자의 직장생활에 대한 업종별 평가=53,63,1
(표 3-8) 자격조지자의 직무에 대한 기술계와 기능계 평가=54,64,1
(표 3-9) 기술계 자격소지자의 직무에 대한 업종별 평가=55,65,1
(표 3-10) 기능계 자격소지자의 직무에 대한 업종별 평가= 55,65,1
(표 3-11) 품질검사 및 기계설비에 대한 기술계와 기능계 평가=56,66,1
(표 3-12) 기술계 자격소지자의 품질검사 및 기계설비에 대한 업종별 평가=57,67,1
(표 3-13) 기능계 자격소지자의 품질검사 및 기계설비에 대한 업종별 평가=57,67,1
(표 3-14) 생산활동에서의 문제점 해결 및 신기술에 대한 기술계와 기능계 평가=58,68,1
(표 3-15) 기술계 자격소지자의 생산활동에서의 문제점 해결 및 신기술에 대한 업종별 평가=60,70,1
(표 3-16) 기능계 자격소지자의 생산활동에서의 문제점 해결 및 신기술에 대한 업종별 평가=60,70,1
(표 3-17) 자격소지자의 현장배치시 자격종목과 일치정도=61,71,1
(표 3-18) 기술계 자격소지자 현장배치시 자격종목과 일치정도=62,72,1
(표 3-19) 기능계 자격소지자 현장배치시 자격종목과 일치정도=62,72,1
(표 3-20) 자격증이 직무와 일치하지 않는 이유=63,73,1
(표 3-21) 신규채용자의 현장적응 교육훈련기간=64,74,1
(표 3-22) 자격소지자의 업무능력이 우수한 기간=65,75,1
(표 3-23) 기술계 자격소지자의 업종별 업무능력이 우수한 기간=66,76,1
(표 3-24) 기능계 자격소지자의 업종별 업무능력이 우수한 기간=67,77,1
(표 3-25) 자격소지자의 우대사항=69,79,1
(표 3-26) 자격소지자가 우대받지 못하는 이유=70,80,1
(표 3-27) 보수교육 참가에 대한 기업의 반응=71,81,1
(표 3-28) 보수교육 내용의 중요도 우선순위=72,82,1
(표 3-29) 이직률=73,83,1
(표 3-30) 기술계 업종별 이직률=73,83,1
(표 3-31) 기능계 업종별 이직률=74,84,1
(표 3-32) 국가기술자격제도에 대한 기타의견=75,85,2
(표 3-33) 직업생활에 대한 자격소지자의 평가=77,87,1
(표 3-34) 자격소지자의 직무 평가=77,87,1
(표 3-35) 보건위생 및 환경에 대한 자격소지자의 평가=78,88,1
(표 3-36) 신규채용자 업무적응 교육훈련기간=79,89,1
(표 3-37) 자격소지자의 업무능력이 우수한 유효기간=80,90,1
(표 3-38) 이직률=80,90,1
(표 3-39) 자격소지자를 채용하는 이유중 우선순위=81,91,1
(표 3-40) 자격소지자의 능력 및 자질평가=82,92,1
(표 3-41) 자격소지자 우대사항=83,93,1
(표 3-42) 자격소지자가 우대받지 못하는 이유=84,94,1
(표 3-43) 국가기술자격제도 개선부분=85,95,1
(표 3-44) 국가기술자격제도에 대한 건의 또는 기타의견=86,96,1
(표 3-45) 직업생활에 대한 자격소지자의 평가=87,97,1
(표 3-46) 자격소지자의 직무 평가=88,98,1
(표 3-47) 자격소지자의 실무능력 평가=88,98,1
(표 3-48) 자격소지자의 업무배치시 자격종목과 일치정도=89,99,1
(표 3-49) 신규채용자 업무적응 교육훈련기간=90,100,1
(표 3-50) 자격소지자의 업무능력이 우수한 기간=91,101,1
(표 3-51) 이직률=92,102,1
(표 3-52) 자격소지자들의 담당업무에 대한 기여도=92,102,1
(표 3-53) 자격소지자의 능력 및 자질평가=93,103,1
(표 3-54) 자격소지자의 우대사항=95,105,1
(표 3-55) 자격소지자들이 우대 받지 못하는 이유=96,106,1
(표 3-56) 사무관리분야 국가기술자격제도 개선=97,107,1
(표 3-57) 수료기관, 자격소지, 근무부서 분포=98,108,1
(표 3-58) 직장에서 맡은 업무에 대한 만족도=99,109,1
(표 3-59) 자격증과 업무와의 일치 여부=100,110,1
(표 3-60) 자격증과 업무가 일치하지 않는 이유=101,111,1
(표 3-61) 회사에 대한 기여도=102,112,1
(표 3-62) 사회적 지위 정도=103,113,1
(표 3-63) 자격소지자의 능력 및 자질평가=104,114,1
(표 3-64) 상위등급 자격취득에 대하여=105,115,1
(표 3-65) 관련직종 자격취득에 대하여=105,115,1
(표 3-66) 취득한 자격증으로 미래의 목표설정에 도움여부=106,116,1
(표 3-67) 자격소지자의 우대사항=107,117,1
(표 3-68) 교과목 중요도 우선순위=109,119,1
(표 3-69) 교육내용의 중요도 평가=111,121,1
(표 3-70) 직업교육훈련기관에서의 생활이 직장생활에 주는 영향=112,122,2
(표 3-71) 면담조사 협조기관=123,133,1
(그림 2-1) NVQ 개발절차=31,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