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출판시표준목록(CIP=Cataloging In Publication)=0,3,1
머리말=0,4,1
요약=0,5,15
목차=0,20,4
표목차=iv,24,1
본문=v,25,1
제1장 서론=1,26,1
제1절 연구의 목적=1,26,3
제2절 연구의 대상 및 방법=3,28,1
1. 연구의 대상=3,28,2
2. 연구의 방법=4,29,2
제2장 주민참여에 관한 이론적 고찰=6,31,1
제1절 주민참여의 필요성과 기능=6,31,1
1. 주민참여의 의의와 필요성=6,31,5
2. 주민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10,35,7
3. 지방자치와 주민참여=17,42,3
제2절 주민참여에 관한 이론적 논의=20,45,1
1. 주민참여이론의 전개=20,45,5
2. 주민참여단계와 수단=24,49,6
3. 지역사회 권력구조와 주민참여=29,54,8
4. 시민운동과 주민참여=36,61,5
5. 지역개발과 주민참여=40,65,4
6. 시민권으로서의 주민참여=43,68,12
제3장 경기도 지방정부에서의 주민참여실태분석 : 부천시, 평택시, 안성군을 중심으로=55,80,1
제1절 주민참여제도의 운영현황=55,80,1
1. 사례지역의 특성=55,80,7
2. 주민참여제도의 운영실태=61,86,18
3. 사례지역의 참여제도 비교분석=78,103,8
제2절 주민참여 관련 문제점 분석=85,110,1
1. 주민홍보의 부족과 낮은 정보공개 노력=85,110,9
2. 참여의 내실화를 위한 적극적 개선노력 결여=93,118,6
3. 낮은 참여경험과 주민의 무관심=98,123,13
4. 주민참여 관련 중간집단의 역할미흡=111,136,7
제4장 주민참여 활성화전략=118,143,1
제1절 주민참여에 대한 인식변화와 전략적 접근=118,143,1
1. 공무원의 인식전환=118,143,2
2. 참여네트워크 형성과 주민교육=120,145,3
제2절 다양하고 적극적인 참여방식의 도입=122,147,1
1. 공동생산의 적극적 추진=122,147,4
2.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125,150,5
3. 주민평가제도의 도입=129,154,3
4. 직접투표제의 도입과 활용=131,156,3
제3절 홍보 및 광청(廣聽)기능의 강화=133,158,1
1. 주민홍보의 의의와 필요성=133,158,2
2. 효과적인 홍보매체의 이용=134,159,2
3. 홍보내용의 다양화=135,160,2
4. 내부홍보(수평적 의사소통)의 강화=136,161,2
5. 광청활동의 확대=137,162,2
제5장 결론 및 정책건의=139,164,11
참고문헌=150,175,8
판권지=158,183,1
(표2-1) 주민참여의 8단계=26,51,1
(표2-2) 도시지배체제의 유형=36,61,1
(표2-3) 지방정부 성격의 비교=41,66,1
(표3-1) 민선단체장 이후 시ㆍ군정 개선도=86,111,1
(표3-2) 시ㆍ군의 시책에 관한 주민관심도=89,114,1
(표3-3) 정보공개도에 대한 의견조사결과=90,115,1
(표3-4) 시ㆍ군정 정보의 획득경로=92,117,1
(표3-5) 우선적으로 방문하는 곳에 대한 의견조사=94,119,1
(표3-6) 단체장과의 직접적 대화관련 참여제도의 성과=97,122,1
(표3-7) 주민참여 내용에 대한 인지도=99,124,1
(표3-8) 주민참여제도에 대한 참여경험=101,126,1
(표3-9) 참여하게 된 주된 동기=103,128,1
(표3-10) 참여하지 않은 주된 이유=104,129,1
(표3-11) 광범위한 참여의 저해요인=107,132,1
(표3-12) 주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우선적인 과제=108,133,1
(표3-13) 지방의원의 주민의견 대변도=112,137,1
(표3-14) 지역언론의 정책영향력=113,138,1
(표3-15) 정책영향이 높은 지역엘리트=115,1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