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간행사/원장 박성수=0,2,2
목차=0,4,2
제1장 서문=1,6,2
제2장 이론적 배경=3,8,1
Ⅰ. 들어가는 말=3,8,3
Ⅱ. 가족의 특성=6,11,2
1. 응집성(Cohesion)=7,12,2
2. 적응성(Adaptability)=8,13,3
3. 대화(Communication)=10,15,4
4. 역할 구조(Role Structure)=13,18,2
Ⅲ. 청소년의 특징에 대한 이해=14,19,1
1. 발달적 특징=14,19,2
2. 시대 변화와 청소년=15,20,7
3. 부모의 역할=21,26,4
Ⅳ. 역기능적 가족과 부모의 기대=24,29,1
1. 역기능적 가족과 가족의 병리성=24,29,2
2. 역기능적 가족과 부모의 기대 그리고 청소년 비행=25,30,4
3. 부모의 기대관리=28,33,3
Ⅴ. 정리하는 말=30,35,2
참고문헌=32,37,4
제3장 프로그램 내용과 지침=36,41,2
제1부 들어가기(90분)=37,42,2
제2부 부모세계 이해하기(3시간 10분)=38,43,8
제3부 아이세계 들어가기(190분)=45,50,5
제4부 부모의 기대관리(180분)=49,54,5
제5부 정리하기(60분)=54,59,1
제4장 프로그램의 실험운영=55,60,1
Ⅰ. 실험운영 실시현황=55,60,2
Ⅱ. 실험운영 진행=56,61,2
Ⅲ. 실험운영 평가 및 종합분석=58,63,4
제5장 요약 및 제언=62,67,3
부록:부모의 기대관리 프로그램=65,70,4
목차=69,74,2
제1부 들어가기=71,76,2
프로그램 소개=73,78,2
서로 나누기=75,80,2
제2부 부모세계 이해하기=77,82,2
부모의 기대 알아보기=79,84,8
기대가 좌절되는 과정=87,92,3
기대가 좌절되었을 때=90,95,2
좌절 다루기=92,97,19
제3부 아이세계 들어가기=111,116,2
아이들 세계 들어가 보기=113,118,1
1. 청소년들의 특징 이해=113,118,2
2. 청소년들의 행동에 대한 주제별 이해=115,120,6
3. 부모의 기대대로 아이들이 행동하지 못하는 이유 알아보기=121,126,2
제4부 부모의 기대관리=125,128,2
나의 기대를 같이 생각해 봅시다=125,130,2
나의 기대를 점검해 봅시다=127,132,6
나의 기대를 적극적으로 조절해 봅시다=135,138,8
제5부 정리하기=141,146,6
판권지=147,1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