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간행사/원장 박성수=0,2,1
목차=i,3,4
표목차=v,7,5
그림목차=x,12,1
제1장 서론=1,13,1
Ⅰ. 프로그램 개발 배경 및 연구 목적=1,13,2
Ⅱ. 프로그램 기대효과=2,14,2
제2장 이론적 배경=4,16,1
Ⅰ. 관련 개념들=4,16,1
1. 사회적 망=4,16,4
2. 사회적 지지=7,19,3
Ⅱ. 아동과 청소년의 건강과 발달에 미치는 사회적 망의 영향에 관련된 이론들=10,22,1
1. 일반체제 이론=10,22,3
2. 사회적 생태학 이론=12,24,4
Ⅲ. 선행연구기관:사회적 망 치료=16,28,2
1. 사회적 망 치료의 목적과 초점=17,29,2
2. 사회적 망 치료를 위한 사례의 선정 및 진단=19,31,4
3. 사회적 망 치료의 단계=22,34,8
4. 치료팀의 역할=29,41,7
5. 사회적 망 치료기법=35,47,7
6. 사회적 망 치료의 사례 연구=41,53,6
Ⅳ. 본 모형의 이론=47,59,1
1. 핵심개념들=47,59,5
2. 본 모형의 이론적 전제=51,63,7
Ⅴ. 기존 상담접근들과의 비교=58,70,1
1. 개인상담=58,70,1
2. 가족상담=59,71,1
3. 환경적 개입=59,71,2
제3장 인간망 개입 상담 모형의 개발=61,73,1
제4장 문제청소년과 정상청소년의 인간망 비교연구=62,74,1
Ⅰ.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62,74,2
Ⅱ. 연구 방법=63,75,1
1. 인간망 지도 및 설문지 작성=63,75,1
2. 연구 대상=63,75,2
Ⅲ. 연구 결과=64,76,1
1. 조사대상 청소년의 인간망 특성=64,76,59
2. 조사대상자의 대상집단에 따른 청소년의 인간망=123,135,59
Ⅳ. 요약 및 논의=181,193,1
1. 전반적인 청소년 인간망 실태조사 결과를 중심으로=181,193,5
2. 대상집단에 따른 청소년의 인간망 결과를 중심으로=185,197,5
제5장 인간망 심층면접 연구=190,202,1
Ⅰ.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190,202,1
Ⅱ. 연구 방법=191,203,1
1. 연구 과정=191,203,6
2. 연구 방법=197,209,1
Ⅲ. 연구 결과=197,209,2
1. 민수의 인간관계=198,210,14
2. '가출'이라는 문제에 대한 인간망적 해석=211,223,2
3. 민수의 문제에 대한 인간망적 접근=212,224,4
Ⅳ. 논의 및 제언=216,228,3
제6장 인간망 개입 상담 모형=219,231,3
Ⅰ. 접수면접 단계=222,234,1
1. 인간망 개입이 필요한 내담자=222,234,2
Ⅱ. 계획 단계=223,235,1
1. 인간망 지도 작성=223,235,1
2. 일차 정보 수집=223,235,1
3. 추가 정보 수집=224,236,1
4. 인간망 관련 반구조적 면접=224,236,1
5. 청소년 및 인간망의 평가=224,236,3
6. 첫 회 모일 사람의 선정 및 동기화=226,238,2
Ⅲ. 오리엔테이션 단계=227,239,1
1. 인간망 개입 상담의 취지 및 운영에 관한 교육=227,239,2
2. 청소년의 문제에 대한 청소년 및 인간망 구성원 사이의 의견 교환 및 합의=228,240,1
3. 공동의 상담 목표 합의=229,241,3
Ⅳ. 인간망 조직 단계=232,244,1
1. 변화될 인간망 지도 작성=232,244,1
2.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한 인간망 구성원 각자의 노력의 방향에 대한 합의=232,244,1
3. 인간망 상담 서약서 작성=233,245,1
Ⅴ. 실행 단계=234,246,1
1. 청소년에 대한 개입=234,246,1
2. 인간망 구성원 각자에 대한 개입=234,246,3
Ⅵ. 종결 단계=236,248,1
1. 인간망 재소집:상담평가=236,248,2
2. 청소년 및 인간망 구성원 재교육=237,249,1
Ⅶ. 추수 단계=237,249,1
제7장 결론 및 논의=238,250,4
참고문헌=242,254,3
부록1. 인간망 지도 양식=245,257,5
부록2. 인간망 기초설문조사 질문지=250,262,8
부록3. 인간망에 대한 반구조화된 면접 양식=258,270,2
부록4. 민수 인간망 심층면접 축어록=260,272,26
부록5. 민수 상담자 심층면접 축어록=286,298,8
부록6. 민수 주변의 중요인물 심층면접 내용 요약=294,306,12
부록7. 인간망 상담서약서 양식=306,318,1
판권지=307,319,1
(표1) 조사대상 청소년의 인구사회학적 분포=65,77,1
(표2) 조사대상 청소년이 알고 지내는 사람들의 숫자=67,79,1
(표3) 내가 알고 지내는 사람들의 유형=69,81,3
(표4) 내가 알고 지내는 사람들과의 거리=72,84,1
(표5) 내가 알고 지내는 사람들과의 관계의 유형=74,86,1
(표6) 내가 알고 지내던 사람들끼리의 관계의 유형=76,88,2
(표7)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6명의 유형=79,91,2
(표8)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한 6명의 사람들에서 나의 위치=82,94,1
(표9) 장거리 여행을 같이 가고 싶은 사람(중복응답)=84,96,1
(표10) 생일선물을 주고 싶은 사람(중복응답)=85,97,1
(표11) 아버지와 함께 하는 일=86,98,1
(표12) 어머니와 함께 하는 일=87,99,1
(표13) 남자형제들과 함께 하는 일=87,99,1
(표14) 여자형제와 함께 하는 일=88,100,1
(표15) 친한 동성친구와 함께 하는 일=88,100,1
(표16) 친한 이성친구와 함께 하는 일=89,101,1
(표17) 친하지 않다고 느끼는 사람과 함께 하는 일=90,102,1
(표18) 어머니, 아버지, 할아버지, 할머니와 보내는 시간=91,103,1
(표19) 형제, 친척, 동성친구, 이성친구와 보내는 시간=93,105,1
(표20) 학교선생님, 성직자, 동네어른, 과외선생님과 보내는 시간=94,106,1
(표21) 직장동료, 직장상사와 보내는 시간=94,106,1
(표22) 사고 싶은 물건이 있을 때 돈을 달라고 말하는 사람(중복응답)=96,108,1
(표23) 돈이 급히 필요할 때 돈을 꿔 줄 사람(중복응답)=97,109,1
(표24) 공부할 때 도움을 청하는 사람(중복응답)=98,110,1
(표25) 부모님과의 문제나 다툼을 상의하는 사람(중복응답)=100,112,1
(표26) 선생님과의 문제를 상의하는 사람(중복응답)=101,113,1
(표27) 동성친구와의 문제를 상의하는 사람(중복응답)=102,114,1
(표28) 이성친구의 문제를 상의하는 사람(중복응답)=103,115,1
(표29) 나에게 고민이나 속마음을 털어놓는 사람(중복응답)=104,116,1
(표30) 좋은일이 생겼을 때 함께 기뻐해 줄 수 있는 사람(중복응답)=105,117,1
(표31) 나에게 어려운 일이 생겼을 때 그것을 알 것 같은 사람(중복응답)=106,118,1
(표32) 내가 잘한일이 있을 때 칭찬해 줄 수 있는 사람(중복응답)=108,120,1
(표33) 나의 잘못에 대해 충고해 줄 수 있는 사람(중복응답)=109,121,1
(표34) 내가 잘못한 일이 있을 때 부모님께 알려줄 수 있는 사람(중복응답)=110,122,1
(표35) 내가 잘못한 일이 있을 때 선생님께 알려 줄 수 있는 사람(중복응답)=111,123,1
(표36) 내가 잘못한 일을 친구에게 알려 줄 수 있는 사람(중복응답)=112,124,1
(표37) 최근에 다투는 대상=113,125,1
(표38) 다투는 이유=114,126,1
(표39) 내가 화가 나 있거나 불편한 느낌이 드는 사람(중복응답)=115,127,1
(표40) 내가 화가 나 있거나 불편한 느낌이 드는 이유=116,128,1
(표41) 내가 없는 자리에서 내 문제를 의논할 수 있는 사람(중복응답)=117,129,1
(표42) 내가 없을때도 만나서 시간을 함께 보낼 수 있는 사람(중복응답)=118,130,1
(표43) 친한 친구가 있는가와 친한 친구의 수=119,131,1
(표44) 최근에 사귄 친구가 있는가와 사귀고 싶었던 이유와 함께 했던 일=120,132,1
(표45) 최근에 사귀다 헤어진 친구가 있는가와 헤어진 이유 및 함께 했던 일=121,133,1
(표46) 혼자 결정하기 힘든 일을 의논하는 사람(중복응답)=122,134,1
(표47) 대상집단에 따른 전체 사람들 숫자의 차이=123,135,1
(표48) 전체 사람들 숫자에 대한 Duncan Test=123,135,1
(표49) 대상집단에 따른 첫 번째 원안의 사람들 숫자의 차이=124,136,1
(표50) 첫 번째 원 안의 사람들 숫자에 대한 Duncan Test=124,136,1
(표51) 대상집단에 따른 두 번째 원 안의 사람들 숫자의 차이=125,137,1
(표52) 두 번째 원 안의 사람들 숫자에 대한 Duncan Test=125,137,1
(표53) 대상집단에 따른 세 번째 원 안의 사람들 숫자의 차이=125,137,1
(표54) 세 번째 원의 사람들 원의 사람들 숫자에 대한 Duncan Test=126,138,1
(표55) 대상집단에 따른 네 번째 원의 사람들 숫자의 차이=126,138,1
(표56) 네 번째 원의 사람들 숫자에 대한 Duncan Test=127,139,1
(표57) 대상집단에 따른 가장 가까운 사람의 유형=128,140,1
(표58) 대상집단에 따른 두 번째 가까운 사람의 유형=129,141,1
(표59) 대상집단에 따른 세 번째 가까운 사람의 유형=130,142,1
(표60) 대상집단에 따른 세 번째 먼 사람의 유형=131,143,1
(표61) 대상집단에 따른 두 번째 먼 사람의 유형=132,144,1
(표62) 대상집단에 따른 가장 먼 사람의 유형=133,145,1
(표63) 대상집단에 따른 가장 가까운 사람과의 관계유형의 차이=134,146,1
(표64) 대상집단에 따른 두 번째 가까운 사람과의 관계유형의 차이=134,146,1
(표65) 대상집단에 따른 세 번째 가까운 사람과의 관계유형의 차이=134,146,1
(표66) 대상집단에 따른 세 번째 먼 사람과의 관계유형의 차이=135,147,1
(표67) 대상집단에 따른 두 번째 먼 사람과의 관계유형 차이=135,147,1
(표68) 대상집단에 따른 가장 먼 사람과의 관계=135,147,1
(표69) 대상집단에 따른 부모와 부모와의 관계유형 차이=136,148,1
(표70) 대상집단에 따른 부모-윗형제와의 관계=136,148,1
(표71) 대상집단에 따른 부모-아래형제와의 관계유형의 차이=137,149,1
(표72) 대상집단에 따른 부모-친구와의 관계유형의 차이=137,149,1
(표73) 대상집단에 따른 부모-애인과의 관계유형의 차이=137,149,1
(표74) 대상집단에 따른 부모-계부모와의 관계유형의 차이=138,150,1
(표75) 대상집단에 따른 계부모-친구와의 관계유형의 차이=138,150,1
(표76) 대상집단에 따른 계부모-애인과의 관계유형의 차이=138,150,1
(표77) 대상집단에 따른 1순위 유형의 차이=140,152,1
(표78) 대상집단에 따른 2순위 유형의 차이=140,152,1
(표79) 대상집단에 따른 3순위 유형의 차이=141,153,1
(표80) 대상집단에 따른 4순위 유형의 차이=141,153,1
(표81) 대상집단에 따른 5순위 유형의 차이=142,154,1
(표82) 대상집단에 따른 6순위 유형의 차이=142,154,1
(표83) 대상집단에 따른 1순위 사람에서 나의 위치=143,155,1
(표84) 대상집단에 따른 2순위 사람에서 나의 위치=143,155,1
(표85) 대상집단에 따른 3순위 사람에서 나의 위치=144,156,1
(표86) 대상집단에 따른 4순위 사람에서 나의 위치=144,156,1
(표87) 대상집단에 따른 5순위 사람에서 나의 위치=145,157,1
(표88) 대상집단에 따른 6순위 사람에서 나의 위치=145,157,1
(표89) 대상집단에 따른 장거리 여행을 가고 싶은 사람들 숫자=146,158,1
(표90) 장거리 여행을 가고 싶은 사람들 숫자에 대한 Duncan Test=146,158,1
(표91) 생일선물을 주고 싶은 사람들의 숫자=147,159,1
(표92) 생일선물을 주고 싶은 사람들 숫자에 대한 Duncan Test=147,159,1
(표93) 아버지와 함께 하는 일=148,160,1
(표94) 어머니와 함께 하는 일=148,160,1
(표95) 남자형제들과 함께 하는 일=149,161,1
(표96) 여자형제들과 함께 하는 일=149,161,1
(표97) 친한 동성친구와 함께 하는 일=150,162,1
(표98) 친한 이성친구와 함께 하는 일=151,163,1
(표99) 친하지 않다고 느끼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일=151,163,1
(표100) 어머니와 보내는 시간=152,164,1
(표101) 어머니와 보내는 시간에 대한 Duncan Test=152,164,1
(표102) 아버지와 보내는 시간=153,165,1
(표103) 아버지와 보내는 시간에 대한 Duncan Test=153,165,1
(표104) 할아버지와 보내는 시간=153,165,1
(표105) 할머니와 보내는 시간=153,165,1
(표106) 형제들과 보내는 시간=154,166,1
(표107) 형제들과 보내는 시간에 대한 Duncan Test=154,166,1
(표108) 친척들과 보내는 시간=155,167,1
(표109) 동성친구와 보내는 시간=155,167,1
(표110) 이성친구와 보내는 시간=155,167,1
(표111) 이성친구와 보내는 시간에 대한 Duncan Test=155,167,1
(표112) 학교선생님과 보내는 시간=156,168,1
(표113) 성직자와 보내는 시간=156,168,1
(표114) 동네어른과 보내는 시간=156,168,1
(표115) 과외선생님과 보내는 시간=156,168,1
(표116) 직장동료와 보내는 시간=157,169,1
(표117) 직장상사와 보내는 시간=157,169,1
(표118) 물건을 살 때 용돈을 달라고 말하는 대상의 숫자=158,170,1
(표119) 물건을 살 때 용돈을 달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들의 숫자에 대한 Duncan Test=158,170,1
(표120) 급할 때 돈을 꿔줄 사람들의 숫자=158,170,1
(표121) 급할 때 돈을 꿔줄 사람들의 숫자에 대한 Duncan Test=159,171,1
(표122) 공부할 때 도움을 청하는 사람들의 숫자=159,171,1
(표123) 부모님과의 문제를 의논하는 사람들의 숫자=160,172,1
(표124) 부모님과의 문제를 의논하는 사람들 숫자에 대한 Duncan Test=160,172,1
(표125) 선생님과의 문제를 의논하는 사람들의 숫자=160,172,1
(표126) 동성친구와의 문제를 의논하는 사람들의 숫자=161,173,1
(표127) 동성친구와의 문제를 의논하는 사람들 숫자에 대한 Duncan Test=161,173,1
(표128) 이성친구와의 문제를 의논하는 사람들의 숫자=161,173,1
(표129) 나에게 자신의 고민이나 속마음을 털어놓는 사람들이 있는가=162,174,1
(표130) 나에게 고민이나 속마음을 털어놓는 사람들의 숫자=162,174,1
(표131) 나에게 고민이나 속마음을 털어놓는 사람들 숫자에 대한 Duncan Test=162,174,1
(표132) 좋은 일을 함께 기뻐해줄 수 있는 사람들의 숫자=163,175,1
(표133) 좋은 일을 함께 기뻐해 줄 수 있는 사람들 숫자에 대한 Duncan Test=163,175,1
(표134) 나에게 생긴 어려운 일을 알 것 같은 사람들의 숫자=164,176,1
(표135) 나에게 생긴 어려운 일을 알 것 같은 사람들 숫자에 대한 Duncan Test=164,176,1
(표136) 내가 잘한 일이 있을 때 칭찬해 줄 수 있는 사람들의 숫자=164,176,1
(표137) 내가 잘한 일이 있을 때 칭찬해줄 수 있는 사람들 숫자에 대한 Duncan Test=165,177,1
(표138) 내가 잘못한 일에 대해 충고를 해줄 수 있는 사람들의 숫자=165,177,1
(표139) 내가 잘못한 일에 대헤 충고를 해줄 수 있는 사람들 숫자에 대한 Duncan Test=165,177,1
(표140) 내가 잘못한 일을 부모님께 알려줄 수 있는 사람들의 숫자=166,178,1
(표141) 내가 잘못한 일을 선생님께 알려줄 수 있는 사람들의 숫자=166,178,1
(표142) 내가 잘못한 일을 친구에게 알려줄 수 있는 사람들의 숫자=166,178,1
(표143) 최근에 나와 다투는 사람이 있는가=167,179,1
(표144) 대상집단에 따른 최근에 다투는 이유(사람 1)=167,179,1
(표145) 대상집단에 따른 최근에 다투는 이유(사람 2)=168,180,1
(표146) 내가 화가 나 있거나 불편한 느낌이 드는 사람들의 숫자=168,180,1
(표147) 대상집단에 따른 화가 나거나 불편한 느낌이 드는 이유(사람 1)=169,181,1
(표148) 대상집단에 따른 화가 나거나 불편한 느낌이 드는 이유(사람 2)=169,181,1
(표149) 내가 없는 자리에서 내 문제를 의논할 수 있는 사람들의 숫자=170,182,1
(표150) 내가 없을때도 같이 만나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사람들의 숫자=170,182,1
(표151) 대상집단에 따른 친한 친구 수의 차이=171,183,1
(표152) 대상집단에 따른 최근에 사귄 친구와 한 일=171,183,1
(표153) 사귀고 싶었던 이유=172,184,1
(표154) 대상집단에 따른 최근에 헤어진 친구와 한 일=172,184,1
(표155) 헤어진 이유=173,185,1
(표156) 혼자 결정하기 힘든 일을 의논하는 사람들의 숫자=173,185,1
(표157) 혼자 결정하기 힘든 일을 의논하는 사람들 숫자에 대한 Duncan Test=174,186,1
(표158) 대상집단에 따른 주된 문제의 개수의 차이=174,186,1
(표159) 대상집단에 따른 주된문제의 개수에 대한 Duncan Test=175,187,1
(표160) 가장 가까운 사람과 6명 중 1순위 유형의 차이=176,188,1
(표161) 두 번째 가까운 사람과 6명 중 2순위 사람의 유형차이=177,189,1
(표162) 세 번째 가까운 사람과 6명 중 3순위 사람의 유형차이=178,190,1
(표163) 가장 가깝다고 생각되는 사람과의 관계유형=179,191,1
(표164) 두 번째로 가까운 사람과의 관계유형=180,192,1
(표165) 세 번째로 가까운 사람과의 관계의 유형=181,193,1
(표166) 심층면접 대상ㆍ장소ㆍ시간=193,205,1
(표167) 인간망 상담의 각 단계별 상담활동 내용=221,233,1
(그림1) 인간망 상담 모형 개발 과정=61,73,1
(그림2) 민수의 인간망=198,210,1
(그림3) 인간망 개입 모형=220,2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