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간행사/원장 박성수=0,2,1
목차=i,3,3
표목차=iv,6,1
그림목차=iv,6,1
제1장 서론=1,7,1
Ⅰ. 비행청소년 상담프로그램의 필요성=1,7,1
Ⅱ. '96년 프로그램과 '97년 프로그램의 비교=2,8,1
Ⅲ. 비행청소년 상담프로그램의 목적과 접근방법=3,9,1
제2장 이론적 배경=4,10,1
Ⅰ. 청소년비행의 개념=4,10,1
Ⅱ. 비행청소년의 개인적 특성=5,11,1
1. 자아존중감=5,11,2
2. 감정 및 욕구 표현 능력=6,12,2
3. 관계형성 능력=7,13,2
4. 문제해결 능력=8,14,1
Ⅲ. 비행청소년의 환경 특성=9,15,1
1. 가족 환경=9,15,2
2. 학교환경=10,16,2
3. 또래환경=11,17,2
Ⅳ. 청소년 비행화 과정=13,19,1
1. 가족의 비행가능 환경조성=13,19,1
2. 비행성향의 형성기-잠재적 비행청소년=14,20,1
3. 비행세계 맛보기-비공식적 비행청소년=14,20,1
4. 결정적 사건-공식적 비행청소년=14,20,2
5. 비행의 고착기-범죄청소년=15,21,2
제3장 비행청소년 심층면접 연구=17,23,1
Ⅰ. 연구배경 및 목적=17,23,2
Ⅱ. 연구방법=19,25,1
1. 연구 대상=19,25,2
2. 면접 과정=21,27,1
3. 연구 내용=21,27,4
Ⅲ. 연구결과=25,31,1
1. 비행청소년들의 세계:가정, 학교, 그리고 친구들=25,31,16
2. 비행청소년의 '시간':과거-현재-미래=40,46,14
3. 부딪치는 문제점들=53,59,8
Ⅳ. 논의 및 제언=61,67,1
1. 자아존중감=61,67,2
2. 감정 및 욕구 표현 능력=62,68,1
3. 문제해결능력=63,69,1
제4장 프로그램의 실제=64,70,1
Ⅰ. 프로그램의 구성=64,70,1
1. 프로그램의 대상=64,70,1
2. 프로그램의 목적=64,70,1
3. 프로그램의 목표=65,71,1
4. 집단의 운영과 절차=66,72,1
5. 프로그램의 구성=66,72,2
6. 프로그램의 내용=68,74,7
Ⅱ. 프로그램의 시범 운영 및 평가=74,80,1
1. 시범운영 실시현황=74,80,9
2. 시범운영 평가=82,88,4
3. 프로그램 실시 전체 평가=85,91,3
제5장 요약 및 제언=88,94,3
참고문헌=91,97,4
부록=95,101,2
부록1. 비행청소년 상담프로그램II "새로운 시작을 위해 떠나는 여행"=97,103,2
목차=99,105,2
Ⅰ. 들어가는 길=101,107,2
우리 여행의 친구=103,109,2
이런 친구를 찾고 있어요=105,111,1
프로그램 소개=106,112,4
우리 여행의 규칙=110,116,1
나의 다짐=111,117,2
Ⅱ. 나를 표현하는 길=113,119,2
나의 감정 알아차리기=115,121,9
오늘 나의 느낌은=124,130,1
나의 긍정적 감정-고마움=125,131,5
나의 부정적 감정-분노=130,136,4
부정적 감정이 발생되는 과정=134,140,2
부정적 감정 다루기=136,142,2
난 이렇게 표현해요=138,144,3
TV 드라마 상영=141,147,4
Ⅲ. 문제를 풀어나가는 길=145,151,2
우리는 같은 배에 있어요=147,153,4
극으로 풀어봐요=149,157,4
우리의 이야기=153,161,2
Ⅳ. 관계의 길=155,163,1
관계에 대한 소개=156,164,3
관계의 두 갈래 길=159,167,3
성공적 관계를 위해=162,170,3
나의 새로운 시작을 위한 관계=165,173,4
Ⅴ. 나를 사랑하는 길=169,177,2
나를 사랑한다는 것=171,179,2
나의 좋은 점=173,181,3
나에게 상장 주기=176,184,1
Cool Seat(쿨 시트)=177,185,2
Ⅵ. 새로운 시작의 길=179,187,2
새로운 시작을 위한 약속=181,189,1
촛불의식=182,190,1
부록2. 비행청소년상담프로그램 평가 설문지=183,191,3
부록3. 비행청소년상담프로그램 지도자 지침서=186,194,35
판권지=221,229,1
(표1) '96 프로그램과 '97 프로그램의 비교=2,8,1
(표2) 심층면접 대상자=19,25,1
(표3) 심층면접의 분석내용=22,28,1
(표4) 프로그램 구성 내용=67,73,1
(표5) 1, 2차 시범운영 프로그램 내용 평가=83,89,1
(표6) 1, 2차 시범운영 프로그램 진행방법 및 지도자, 교재에 대한 평가=84,90,1
(그림1) 청소년비행의 일반화 과정=16,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