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서문=0,3,1
목차=Ⅰ,4,2
표차례=Ⅲ,6,4
그림차례=Ⅶ,10,2
요약=Ⅸ,12,13
제1장 연구 개요=1,25,1
제1절 연구 배경과 필요성=1,25,1
제2절 연구 목적=2,26,1
제3절 연구 범위 및 수행방법=2,26,3
제2장 국민운동 현황분석=5,29,1
제1절 국민운동의 개념 및 주요 이론=5,29,2
제2절 관광환경 분석=6,30,9
제3절 기존 여론조사상의 관광의식=15,39,11
제4절 기존 국민운동 사례 분석=26,50,8
제5절 우리 나라의 관광인식 개선사업 분석=34,58,15
제6절 우리 나라 국민의 정체성 분석=48,72,6
제7절 해외사례=54,78,11
제3장 설문조사=65,89,1
제1절 국민 인식조사=65,89,13
제2절 전문가 의견조사=77,101,12
제4장 개선방향 설정=89,113,1
제1절 개선 기본방향=89,113,3
제2절 개선목표의 설정=91,115,2
제3절 사업추진전략의 개념=93,117,2
제5장 국민운동 실천방안=95,119,1
제1절 효율적 사업추진 방안=95,119,23
제2절 세부 실천사업=118,142,18
제3절 실천사업 추진계획=136,160,15
제6장 결론 및 제언=151,175,2
참고문헌=153,177,2
부록=155,179,2
(부록1) 세부 실천사업 요약표=157,181,6
(부록2) 관광의식 제고에 관한 국민 인식조사 설문지=163,187,3
(부록3) 관광의식 제고를 위한 전문가 의견조사 설문지=166,190,8
(부록4) 지방자치단체의 관광인식 제고사업 추진현황 조사표=174,198,2
(부록5) Business Traveller지의 조사결과=176,200,6
(부록6) 연차보고서 내용분석=182,206,10
(부록7) '88 서울올림픽과 '94 한국방문의 해 관련정책 분석=192,216,7
(부록8) 여행인 선언=199,223,1
(부록9) 건전해외여행 단체모집 및 여행알선시 준수사항=200,224,1
연구진 약력=201,225,1
판권지=201,225,1
(표2-1) 국민운동 개념정의=5,29,1
(표2-2) 국민운동의 주요이론=6,30,1
(표2-3) 국외 환경변화 전망=7,31,1
(표2-4) 21세기의 국제관광 성장전망=8,32,1
(표2-5) 국내 제반 환경변화=11,35,1
(표2-6) 국민 국내관광객 수요전망=12,36,1
(표2-7) 국제관광객 변화추이=13,37,1
(표2-8) 기존추세에 의한 국제관광 수요전망=13,37,1
(표2-9) 국제관광 정책목표 수요=14,38,1
(표2-10) 한국의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건의사항=16,40,1
(표2-11) 우리 나라 국민의 국내여행 불편사항=17,41,1
(표2-12) 외래관광객의 한국여행시 불편사항=18,42,1
(표2-13) 정부 관광정책에 대한 인식정도=19,43,1
(표2-14) 해외 관광여행 행태에 관한 평가=19,43,1
(표2-15) 관광관련기사 재분류=20,44,1
(표2-16) 해외여행지 선택시 고려사항=23,47,1
(표2-17) 주요 국민운동 현황=27,51,2
(표2-18) 주요 국민운동 고찰=29,53,3
(표2-19) 주요 국민운동의 시사점=33,57,1
(표2-20) 업무분장 인원현황=35,59,1
(표2-21) 매체를 통한 건전관광 홍보현황=36,60,1
(표2-22) 홍보물 제작·배포 현황=37,61,1
(표2-23) 1996년도 홍보물의 주요 내용=38,62,1
(표2-24) 교과과정 반영 내용=39,63,1
(표2-25) 가두 캠페인 추진현황('96년)=40,64,1
(표2-26) 현장 캠페인 추진현황('96년)=40,64,1
(표2-27) 관광수필 공모전 시행현황=41,65,1
(표2-28) 건전관광 및 친절운동 캠페인=42,66,1
(표2-29) 지자체 관광인식제고사업 추진현황=42,66,3
(표2-30) 88 서울 올림픽과 '94 한국방문의 해 행사 요약=46,70,1
(표2-31) 근대의 정체성 분석=49,73,1
(표2-32) 한국인의 의식과 행동양식=51,75,2
(표2-33) 우리 나라 국민의 정체성=53,77,1
(표2-34) 주요 관광국 관광조기교육 시행 현황=62,86,1
(표3-1) 외래관광객수 인지정도=67,91,1
(표3-2) 관광산업의 영향=68,92,1
(표3-3) 연령별 관광의 경제효과에 대한 인식=68,92,1
(표3-4) 외래관광객 유치의 중요성=69,93,1
(표3-5) 외래객 안내행태=69,93,1
(표3-6) 불친절 사유=70,94,1
(표3-7) 관광에 대한 인식=70,94,1
(표3-8) 관광의식에 대한 응답집단별 분석=71,95,1
(표3-9) 관광의 이익=71,95,1
(표3-10) 불건전 관광참여=72,96,1
(표3-11) 종사원 친절성=73,97,1
(표3-12) 관광발전을 위한 개선사항(복수응답)=73,97,1
(표3-13) 건전관광홍보 노출도=74,98,1
(표3-14) 건정관광홍보 수긍도=74,98,1
(표3-15) 연령별 홍보수긍도=75,99,1
(표3-16) 가두캠페인에 대한 의견=75,99,1
(표3-17) 가두캠페인에 대한 직업별 반응=76,100,1
(표3-18) 외래관광객 유치를 위한 제언=76,100,1
(표3-19) 응답표본=78,102,1
(표3-20) 우리 나라 국민의 친절도=79,103,1
(표3-21) 불친절 사유=79,103,1
(표3-22) 친절성개선을 위한 정책적 노력정도=80,104,1
(표3-23) 계층별 친절성 개선요구 정도=80,104,1
(표3-24) 여행의 건전성=81,105,1
(표3-25) 불건전 여행사유=81,105,1
(표3-26) 건전여행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정도=82,106,1
(표3-27) 관광정책 이해수준=82,106,1
(표3-28) 정책이해 제고수단=83,107,1
(표3-29) 정책이해를 위한 노력정도=83,107,1
(표3-30) 계층별 인식개선 요구정도=84,108,1
(표3-31) 개별사업의 효과=84,108,2
(표3-32) 개별사업의 적정성=85,109,1
(표3-33) 상설조직의 필요성=86,110,1
(표3-34) 추진조직=86,110,1
(표3-35) 특별전담 조직=87,111,1
(표3-36) 별도조직의 형태=87,111,1
(표3-37) 재원조달=88,112,1
(표5-1) 실천사업 선정=96,120,3
(표5-2) 명칭부여 방법=99,123,1
(표5-3) 명칭부여(예시)=100,124,2
(표5-4) 사업대상별 실천사업=103,127,1
(표5-5) 메시지 작성예시=105,129,1
(표5-6) 대인채널 이용방안=107,131,1
(표5-7) 매스미디오 채널 비교=108,132,1
(표5-8) 평가주체 대안=111,135,1
(표5-9) 평가영역과 항목=111,135,1
(표5-10) 친절지표 구성항목=114,138,1
(표5-11) 건전관광지표 구성항목=115,139,1
(표5-12) 제도적 규제유형=117,141,1
(표5-13) 참여방식별 장단점=136,160,1
(표5-14) 공동협력 기관 및 관련사업=139,163,3
(표5-15) 단위사업의 투자비 산정기준=143,167,1
(표5-16) 투자비 총괄=144,168,1
(표5-17) 사업별 연도별 투자계획=145,169,1
(표5-18) 주체별 연도별 투자계획=146,170,1
(표5-19) 재원별 장단점 분석=147,171,1
(표5-20) 사업추진 일정계획=149,173,2
(그림1-1) 연구수행 과정도=3,27,1
(그림1-2) 연구수행 조직체계=3,27,1
(그림2-1) 관광관련 기사 추이=21,45,1
(그림4-1) 관광인식제고사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90,114,1
(그림4-2) 사업목표의 체계=92,116,1
(그림4-3) 사업추진의 기본 개념체계=93,117,1
(그림4-4) 사업추진방식의 체계=94,118,1
(그림4-5) 사업추진의 전략=94,118,1
(그림5-1) 평가과정도=110,134,1
(그림5-2) 지표의 측정체계=112,136,1
(그림5-3) 1단계 사업추진도=137,161,1
(그림5-4) 2단계 사업추진도=138,162,1
(그림5-5) 3단계 사업추진도=138,1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