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1,1,2
머리말=3,3,2
목차=5,5,2
표목차=7,7,3
도목차=9,9,2
요약=11,11,12
I. 보건복지사무소 시범사업의 배경=23,23,2
1. 복지환경의 변화와 복지행정체계의 개편=24,24,8
2. 보건소의 환경변화=31,31,5
II. 시범보건복지사무소의 서비스 전달체계 분석=36,36,1
1. 시범보건복지사무소의 추진과정 및 지역여건=36,36,4
2. 시범지역별 보건복지사무소의 조직 및 인력=40,40,11
3. 시범지역별 보건복지사무소의 사업내용=50,50,9
III. 시범보건복지사무소 평가조사 결과 분석=59,59,1
1. 시범사업 최종평가조사 개요=59,59,4
2. 최종평가조사 결과 분석=62,62,39
IV. 보건복지사무소 시범사업의 효과와 문제점=101,101,1
1. 복지부문의 부분적 집중화 효과=101,101,11
2. 시범사업에서 나타난 문제점=111,111,11
V. 일본의 보건ㆍ복지 연계 사업=122,122,1
1. 보건ㆍ복지 연계 사업의 추진배경=122,122,4
2. 보건ㆍ복지 연계 사업의 형태=126,126,7
3. 보건ㆍ복지 연계 사업 지역 사례=132,132,6
4. 일본 보건ㆍ복지 연계 사업의 시사점=137,137,4
VI. 보건복지사무소의 개선방향=141,141,16
참고문헌=157,157,4
부록=161,161,2
부록 1. 보건ㆍ복지전달체계의 개선을 위한 조직체계안의 비교 및 표준모형의 제시=163,163,8
부록 2. 보건과 복지의 통합서비스 사업 개요=171,171,6
부록 3. 시범보건복지사무소 최종평가 조사표=177,177,21
저자약력=198,198,1
[판권지 등]=199,199,2
(표II-1) 보건복지사무소 시범사업의 추진경위=37,37,1
(표II-2) 시범지역별 환경적 특성=39,39,1
(표II-3) 복지사업과 인력 현황=43,43,1
(표II-4) 생활보호대상자 및 기타 보호대상자 현황=44,44,1
(표II-5) 시ㆍ군ㆍ구청의 사회복지업무=49,49,1
(표II-6) 시범보건복지사무소의 지역 공통 복지업무=52,52,1
(표II-7) 시범보건복지사무소 지역별 특수사업 실시 현황=53,53,2
(표III-1) 평가차원 및 척도=61,61,1
(표III-2) 평가 대상 지역 및 표본수=62,62,1
(표III-3) 조사대상 사회복지전문요원의 특성=63,63,1
(표III-4) 조사대상 방문간호요원의 특성=64,64,1
(표III-5) 사회복지전문요원의 업무비중=65,65,1
(표III-6) 사회복지전문요원의 1인당 생활보호대상 담당가구수=66,66,1
(표III-7) 사회복지전문요원의 담당가구 방문빈도=67,67,1
(표III-8) 사회복지전문요원의 가정방문 이동시간=68,68,1
(표III-9) 사회복지전문요원의 담당가구 전화통화빈도(1997년)=68,68,1
(표III-10) 사회복지전문요원의 주요 상담장소=69,69,1
(표III-11) 사회복지전문요원에 대한 주민의 복지서비스 요청내용=70,70,1
(표III-12) 사회복지전문요원의 업무여건 변화 인식=71,71,1
(표III-13) 사회복지전문요원과 읍ㆍ면ㆍ동사무소 및 시ㆍ군ㆍ구청간 업무분담 및 연계정도=72,72,1
(표III-14) 사회복지전문요원의 급여 및 서비스 제공의 충분성 인지=73,73,1
(표III-15) 사회복지전문요원의 전문성 발휘에 대한 견해=74,74,1
(표III-16) 사회복지전문요원의 서비스 제공 장애요인에 대한 견해=75,75,1
(표III-17) 사회복지전문요원이 함께 근무하여 느끼는 장점=76,76,1
(표III-18) 사회복지전문요원이 함께 근무하여 느끼는 단점=76,76,1
(표III-19) 방문간호요원의 업무비중=77,77,1
(표III-20) 방문간호요원의 담당가구 방문회수=79,79,1
(표III-21) 방문간호요원에 대한 주민의 서비스 요청내용=79,79,1
(표III-22) 방문간호요원의 업무여건 변화 인식=80,80,1
(표III-23) 방문간호요원이 사회복지전문요원과 함께 근무하여 느끼는 장점=82,82,1
(표III-24) 방문간호요원이 사회복지전문요원과 함께 근무하여 느끼는 단점=82,82,1
(표III-25) 방문간호요원의 급여 및 서비스 제공의 충분성 인지=83,83,1
(표III-26) 방문간호요원의 전문성 발휘에 대한 견해=83,83,1
(표III-27) 방문간호요원의 서비스 제공 장애요인에 대한 견해=84,84,1
(표III-28) 방문간호요원의 복지서비스 제공 필요에 대한 의견=85,85,1
(표III-29) 시범보건복지사무소내 전문인력간 협조의뢰 경험=86,86,1
(표III-30) 사회복지전문요원과 방문간호요원의 협조 변화에 대한 견해(1997년)=88,88,1
(표III-31) 전문인력간 함께 일하여 도움 느끼는 정도=89,89,1
(표III-32) 보건ㆍ복지 서비스 및 업무 연계 활성화를 위한 필요조건에 대한 견해=91,91,1
(표III-33) 사회복지전문요원이 방문간호요원과 업무 협조하는 경우=92,92,1
(표III-34) 방문간호요원이 사회복지전문요원과 업무 협조하는 경우=93,93,1
(표III-35) 방문간호요원이 사회복지전문요원과 업무 협조 어려운 이유=93,93,1
(표III-36) 보건복지사무소 설치운영시 예상 문제점에 대한 견해=94,94,1
(표V-1) 신골드플랜이 제시하는 1999년까지의 서비스 공급계획=124,124,1
[도II-1] 시범 보건ㆍ복지전달체계 비교=38,38,1
[도II-2] 지역별 시범보건복지사무소 조직도=41,41,1
[도II-3] 관악구ㆍ달서구 시범보건복지사무소의 업무분장도=46,46,1
[도 II-4] 안산시ㆍ홍천군ㆍ완주군 시범보건복지사무소의 업무분장도=47,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