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서문=0,3,1
목차=Ⅰ,4,2
표목차=Ⅲ,6,2
그림목차=Ⅳ,7,1
요약=Ⅴ,8,5
제1장 서론=1,13,1
제1절 과업의 목적=1,13,1
제2절 과업의 범위=2,14,1
제3절 연구의 방법=2,14,3
제2장 현황 및 문제점=5,17,1
제1절 관광진흥개발기금의 현황=5,17,6
제2절 해외출국자 현황 및 특성=11,23,4
제3절 시사점=15,27,2
제3장 주요 현안의 이론적 검토=17,29,1
제1절 기본방향=17,29,1
제2절 관광의 개념과 범위=17,29,3
제3절 조세의 원칙=19,31,3
제4절 시사점=22,34,1
제4장 국내외 사례분석=23,35,1
제1절 국내사례=23,35,7
제2절 해외사례=29,41,8
제5장 전문가 조사 결과=37,49,1
제1절 전문가 조사 개요=37,49,1
제2절 분석결과=37,49,6
제3절 전문가 조사의 시사점=42,54,1
제6장 정책대안의 검토=43,55,1
제1절 기본방향=43,55,1
제2절 부문별 대안검토=44,56,11
제3절 시나리오 설정에 의한 최종대안 검토=54,66,6
제7장 결론 및 제언=60,72,3
부록=63,75,29
(표2-1) 관광진흥개발기금 법개정=5,17,2
(표2-2)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조건=7,19,1
(표2-3) 개정 관광진흥개발기금법 신구문 대조표=9,21,2
(표2-4) 연도별 내국인 해외여행 증가 추세=11,23,1
(표2-5) 지역별,목적별 내국인 출국현황(1995년)=12,24,1
(표2-6) 월별 출국자 현황(1995년)=13,25,1
(표2-7) 최근 5년간 교통수단별 출국현황=13,25,1
(표2-8) 연도별 해외여행 수요전망=14,26,1
(표3-1) 관광객에 대한 정의=17,29,3
(표3-2) 조세원칙에 대한 일반이론=20,32,1
(표3-3) 공평과세기준에 대한 학설=21,33,1
(표4-1) 모금대상 시설별 모금요율 및 실적=24,36,1
(표4-2) 모금액의 납부기한=25,37,1
(표4-3) 문예진흥기금 모금액의 납부처=25,37,1
(표4-4) 문예진흥기금 모금요율=26,38,1
(표4-5) 정부관리기금의 재원형태=28,40,1
(표4-6) 필리핀 Travel Tax 부과금액=33,45,1
(표5-1) 해외여행목적별 제외대상=38,50,1
(표5-2) 연령별 제외대상=38,50,1
(표5-3) 장애인에 대한 부과방법=39,51,1
(표5-4) 부과방안에 대한 선정기준의 평가=40,52,1
(표5-5) 선정기준의 고려사항=40,52,1
(표5-6) 관광진흥개발기금의 적정액수=41,53,1
(표5-7) 바람직한 부과방안=41,53,1
(표5-8) 관광진흥개발기금을 면제하는 방법=42,54,1
(표6-1) 목적별 출국자 분류대안=44,56,1
(표6-2) 여행목적별 기금 부과대상 평가=46,58,3
(표6-3) 대안별 면제범위=49,61,1
(표6-4) 면제자 식별 대안의 검토=50,62,1
(표6-5) 징수대행기관 비교·검토 결과=51,63,1
(표6-6) 금융기관 대행업무의 자급이체일 및 취급수수료 현황=52,64,1
(표6-7) 대행기관의 경비추정내역=53,65,1
(표6-8) 시나리오 1의 면제대상 구분 증빙서류=56,68,1
(표6-9) 시나리오 2의 면제대상 구분 증빙서류=57,69,1
(표6-8) 시나리오별 장단점 비교=59,71,1
(그림1-1) 연구의 접근체계도=3,15,1
(그림1-2) 연구의 수행체계도=4,16,1
(그림6-1) 정책대안의 결정체계와 기준=43,55,1
(그림6-2) 대행수수료 결정 개념도=52,64,1
(그림6-3) 시나리오별 집행방안=58,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