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3
Ⅱ.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경제적 영향 4
1. 전자상거래의 개념 4
2. 전자상거래의 경제적 영향 5
Ⅲ. 전자상거래에 관한 국제적 추진동향 6
1. 미국 6
2. 일본 8
3. EU 10
4. OECD 10
5. 기타 11
Ⅳ. 전자상거래 관련 핵심이슈 12
1. 재정적 현안 12
(1) 관세 및 과세(Customs [amp] Taxation) 12
(2) 전자지불제도(Electronic Payment Systems) 13
2. 법적 현안 13
(1) 상거래 통일규범(Uniform Commercial Code) 13
(2) 지적재산권 보호(Intellectual Property Protection) 14
(3) 개인생활 보호(Privacy) 14
(4) 보안(Security) 15
3. 시장접근에 관한 현안 16
(1) 통신하부구조와 정보기술(Telecommunications Infrastructure and Information Technology) 16
(2) 인터넷의 내용물(Contents) 17
(3) 기술표준(Technical Standards) 17
Ⅴ. 국내 전자상거래의 현황과 정책과제 18
1. 국내의 전자상거래 현황 18
(1) 정부의 추진정책 18
(2) 민간부문 추진 현황 19
2. 전자상거래 확대에 따른 정책과제 20
Ⅵ. 맺음말 23
참 고 문 헌 25
주 석 26
〈표 1〉인터넷 이용자 및 인터넷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3
〈표 2〉전자상거래와 전통적 상거래간의 차이 5
〈표 3〉일본의 주요 전자상거래 컨소시엄 구성현황 8
〈표 4〉OECD의 전자상거래 확산을 위한 10대 원칙 10
〈그림 1〉정부의 전자상거래 추진체계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