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4,1,2
서언=6,3,2
국문요약=8,5,1
목차=9,6,3
표목차=12,9,2
도목차=14,11,1
I. 서론=15,12,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15,12,2
2. 연구의 방법=16,13,2
II. 투자자유지역의 개념과 유형=18,15,1
1. 투자자유지역의 개념=18,15,2
2. 투자자유지역의 공통적 특성=19,16,2
3. 투자자유지역의 유형=20,17,2
가. 공단형 수출자유지역=21,18,1
나. 광역형 수출자유지역=21,18,1
다. 공단형 투자자유지역=22,19,1
라. 광역형 투자자유지역=22,19,1
마. 개별기업형 투자자유지역=23,20,1
III. 주요국의 투자자유지역 사례연구=24,21,1
1. 영국의 기업장려지구=24,21,1
가. 설치배경=24,21,3
나. 기업장려지구의 현황=26,23,3
다. 기업장려지구의 투자우대조치=28,25,4
라. 기업장려지구의 경제적 효과=32,29,13
마. 기업장려지구의 특징=44,41,2
2. 중국의 포동신구=46,43,1
가. 설립배경=46,43,2
나. 상해 포동신구 현황=47,44,8
다. 포동신구의 투자우대조치=54,51,6
라. 포동신구의 경제적 효과=60,57,3
마. 포동신구의 특징=62,59,2
3. 멕시코 마낄라도라=63,60,1
가. 설립배경=63,60,3
나. 마낄라도라 현황=65,62,12
다. 마낄라도라의 투자우대조치=76,73,1
라. 마낄라도라의 경제적 효과=76,73,3
마. 마낄라도라의 특징=78,75,2
4. 수빅만 특별경제자유항구=79,76,1
가. 설립배경=79,76,2
나. 수빅만 특별경제자유항구 현황=80,77,5
다. 수빅만의 투자우대조치=84,81,2
라. 수빅만의 경제적 효과=85,82,2
마. 수빅만의 특징=86,83,3
5. 일본의 수입촉진지역=88,85,1
가. 설립배경=88,85,3
나. FAZ의 현황 및 인센티브=90,87,16
다. FAZ의 특징=105,102,3
6. 말레이시아의 정보화특별구역=108,105,1
가. 설립배경=108,105,2
나. MSC 비전 및 현황=110,107,5
다. MSC의 인센티브=114,111,7
라. MSC의 특징=120,117,3
IV. 한국의 투자자유지역 관련 제도와 개선방안=123,120,1
1. 수출자유지역=123,120,1
가. 수출자유지역의 현황 및 입주요건=123,120,3
나. 수출자유지역에 대한 혜택=125,122,3
다. 수출자유지역의 외국인투자 유치모델=127,124,2
2. 외국인전용공단=129,126,1
가. 외국인전용공단의 설립배경 및 현황=129,126,3
나. 외국인전용공단의 문제점과 개선방향=131,128,1
3. 외국인투자지역=132,129,1
가. 외국인투자지역의 도입배경=132,129,3
나. 외국인투자지역의 지정요건=134,131,4
다. 외국인투자지역에 대한 인센티브=137,134,6
라. 외국인투자지역의 지정 및 관리=142,139,2
마. 외국인투자지역의 운영상 개선방향=143,140,4
V. 결론=147,144,1
1. 주요국 사례의 시사점=147,144,1
가. 전략적 접근=147,144,3
나. 일괄처리 지원기관=149,146,2
다. 종합적 투자환경 창출=150,147,1
라. 투자자유지역의 경제성 평가=151,148,1
2. 투자자유지역 관련 향후 정책방향=151,148,2
가. 단지형 투자자유지역의 효율성 증대=152,149,4
나. 외국인투자지역의 운영효율화=155,152,3
다. 국가발전 전략적 차원에서 국제자유지역의 구상=157,154,2
참고문헌=159,156,3
Executive Summary=162,159,2
발간자료 목록=164,161,5
저자 약력=169,166,1
판권지=169,166,1
(표 1) 기업장려지구의 현황=27,24,1
(표 2) 기업장려지구의 즉시상각에 따른 이점=29,26,1
(표 3) 1995년 평가보고서의 평가 대상 기업장려지구의 내용=33,30,1
(표 4) 1998년 평가보고서의 평가대상 기업장려지구 현황=34,31,1
(표 5) 1998년 평가대상 기업장려지구의 종업원 규모별 입주업체 증가 추이=36,33,1
(표 6) 재산세 감면에 따른 공공재원손실=38,35,1
(표 7) 즉시상각에 따른 비용부분=39,36,1
(표 8) 부지 및 인프라 건설관련 비용부분(항목별)=39,36,1
(표 9) 부지 및 인프라 건설관련 비용부분(지출기관별)=40,37,1
(표 10) 기업장려지구의 지정을 통한 지자체 또는 개발공사의 수입금=40,37,1
(표 11) 포동신구 주요경제지표 현황(1990~1997)=48,45,1
(표 12) 포동신구 4개 중점개발소구의 투자액=49,46,1
(표 13) 외국인투자 유형별 투자액=53,50,1
(표 14) 포동신구 기준임대료(1992년말)=57,54,1
(표 15) 포동신구의 토지등급=57,54,1
(표 16) 금교수출가공구 토지사용권 양도비용(1993년)=58,55,1
(표 17) 외고교보세구 토지사용권 양도비용(1993년)=59,56,1
(표 18) 포동신구의 업종별 고용=60,57,1
(표 19) 중국 포동신구의 특징=63,60,1
(표 20) 마낄라도라의 업종별 기업수(1988~95)=68,65,1
(표 21) 마낄라도라의 업종별 종업원수=69,66,1
(표 22) 도시별 마낄라도라 기업수 추이=70,67,1
(표 23) 도시별 마낄라도라 종업원수 추이=71,68,1
(표 24) 직영의 장단점=74,71,1
(표 25) 임가공 계약의 장단점=75,72,1
(표 26) 하청생산의 장단점=75,72,1
(표 27) 멕시코 마낄라도라의 특징=79,76,1
(표 28) 업종별 투자현황=83,80,1
(표 29) 필리핀 수빅만의 투자지역 특징=87,84,1
(표 30) 수입ㆍ대내투자법에 의한 FAZ 정비계획=91,88,1
(표 31) FAZ에 대한 지원조치=94,91,1
(표 32) 지방의 'JETRO FAZ지원센터' 및 제공 서비스=97,94,1
(표 33) NEWS의 시설 내용=99,96,1
(표 34) 니가타항의 대외교역 현황=100,97,1
(표 35) 관서국제공항의 정비계획(전체구상)=102,99,1
(표 36) 링쿠국제물류센터의 임대비=103,100,1
(표 37) 링쿠게이트타워빌딩의 임대비=103,100,1
(표 38) 일본 FAZ의 특징=107,104,1
(표 39) 사이버자야의 개발계획=111,108,1
(표 40) MSC지위에 제공되는 주요 인센티브=117,114,1
(표 41) MSC지위 신청서의 주요 내용=119,116,1
(표 42) MSC의 특징=121,118,1
(표 43) 마산수출자유지역의 주요 경제지표=124,121,1
(표 44) 외국인전용공단의 현황=130,127,1
(표 45) 외국인전용공단의 임대 및 분양현황=130,127,1
(표 46) 수출자유지역과 외국인투자지역의 비교=133,130,1
(표 47) 외국인전용공단과 외국인투자지역의 비교=134,131,1
(표 48) 공유재산의 분양가 및 임대료 감면율=140,137,1
(표 49) 각국의 투자자유지역관련 특징 비교=148,145,1
(그림 1) 포동신구의 연도별 외국인투자 현황=52,49,1
(그림 2) 각국별 포동투자금액 현황=53,50,1
(그림 3) 마낄라도라 기업수 추이=66,63,1
(그림 4) 마낄라도라 종업원수 추이=67,64,1
(그림 5) 마낄라도라 수출입=72,69,1
(그림 6) 마낄라도라의 부가가치 창출 규모=73,70,1
(그림 7) 연도별 투자 추이=81,78,1
(그림 8) 국별 투자금액=82,79,1
(그림 9) 일본의 무역동향=88,85,1
(그림 10) 말레이시아의 비전 2020년 달성 목표(1인당 GDP)=108,105,1
(그림 11) MSC 입주기업의 업종별 현황(1998년 9월 현재)=113,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