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발진, 연구협의진=0,3,1
일러두기=0,4,1
머리말=ⅰ,5,2
차례=ⅲ,7,1
표차례=ⅳ,8,2
그림차례=ⅵ,10,1
I. 과학과 수준별 교육 과정의 개요=1,11,1
1. 과학과 수준별 교육 과정의 배경과 의의=1,11,3
2. 과학과 수준별 교육 과정의 성격=3,13,11
3. 과학과 심화와 보충 학습 과제의 성격=13,23,18
II. 과학과 수준별 교육 과정의 운영 방안=31,41,1
1. 과학과 수준별 교육 과정의 운영 모형=31,41,5
2. 과학과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모형의 단원 적용 예시=35,45,9
3. 과학과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모형의 활용 방안=43,53,4
III. 과학과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방향=47,57,1
1.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기본 방침=47,57,1
2. 제7차 교육 과정과 성취 목표의 수준별 상세화=48,58,10
3. 과학과 수준별 자료 개발 시 주의점=57,67,4
IV. 과학과 수준별 자료의 예시=61,71,1
1. 단원말 심화·보충 탐구 과제 제시형:중학교 1학년 '지각의 물질' 단원=61,71,35
2. 소단원별 결손 처치 및 확장형:중학교 1학년 '물질의 상태와 분자의 운동' 단원=96,106,43
3. 주제별 3단계 제시형:중학교 3학년 '일과 에너지' 단원=139,149,43
4. 학기별 이동 수업형:중학교 1학년 '힘과 운동' 단원=182,192,35
5. 혼합형:중학교 1학년 '소화와 흡수' 단원=217,227,41
참고문헌=258,268,3
부록 1. 성취 목표의 수준별 상세화 예시=261,271,7
판권지=268,278,1
(표I-1) 제7차 교육 과정 중 심화 내용 예시=8,18,1
(표I-2) 점수대별 학생 분포 및 비율=10,20,1
(표I-3) 소영역의 개념을 부분적으로 다루는 심화와 보충 과제=15,25,1
(표I-4) 소영역의 개념을 다루는 '물체의 속력'의 심화와 보충 과제 예시=16,26,1
(표I-5) 확장적 개념 심화·보충 유형 1:하위 개념 포함=17,27,1
(표I-6) 확장적 개념 심화·보충 유형 1 예시:용수철진자의 에너지 전환=17,27,1
(표I-7) 확장적 개념 심화·보충 유형 2:관련 개념 포함=18,28,1
(표I-8) 확장적 개념 심화·보충 유형 2 예시:절연체에서 정전기유도=18,28,1
(표I-9) 확장적 개념 심화·보충 유형 3:비관련 개념 포함=19,29,1
(표I-10) 확장적 개념 심화·보충 유형 3 예시:바람을 이용한 장난감=19,29,1
(표I-11) 확장적 개념 심화·보충 유형 4:상위와 모든 영역의 개념 포함=20,30,1
(표I-12) 확장적 개념 심화·보충 유형 4 예시:스피커 만들기=20,30,1
(표I-13) 소영역의 탐구 기능을 부분적으로 다루는 심화와 보충 과제=22,32,1
(표I-14) 변인 통제 및 관련 탐구 기능의 수준별 위계화=22,32,1
(표I-15) 변인통제를 다루는 심화와 보충 과제 예시:종이의 낙하=23,33,1
(표I-16) 확장적 탐구 기능 심화·보충 유형 1:하위 탐구 기능 포함=23,33,1
(표I-17) 확장적 탐구 기능 심화·보충 유형 1 예시:종이의 낙하 1=24,34,1
(표I-18) 확장적 탐구 기능 심화·보충 유형 2:관련 탐구 기능 포함=25,35,1
(표I-19) 확장적 탐구 기능 심화·보충 유형 2 예시:종이의 낙하 2=25,35,1
(표I-20) 확장적 탐구 기능 심화·보충 유형 3:상위의 탐구 기능포함=26,36,1
(표I-21) 확장적 탐구 기능 심화·보충 유형 3 예시:종이의 낙하 3=26,36,1
(표I-22) 상황적 측면에 따른 심화와 보충 학습 유형=27,37,1
(표I-23) '화성 성곽의 무거운 돌' 탐구 과제의 개념과 탐구 기능=28,38,1
(표I-24) 수렴적 보충/심화 과제와 발산적 심화·보충 과제=29,39,1
(표II-1) '단원말 심화·보충 탐구 과제 제시형'에 따른 힘과 운동 단원=37,47,1
(표II-2) 광합성의 효율 단원 중의 수업 목표=39,49,1
(표II-3) 광합성의 효율 단원 중 보충 교재=40,50,1
(표II-4) 광합성의 효율 단원 중 심화 교재=41,51,1
(표II-5) 주제별 3단계 접근=41,51,1
(표II-6) "주제별 3단계 제시형"모형에 따른 마찰력 수업 내용=42,52,1
(표II-7) 과학과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에 필요한 세부 항목=44,54,1
(표III-1) 제7차 교육 과정에서의 '힘과 운동' 관련 학습 내용의 위계표=49,59,1
(표III-2) '힘' 개념에 대한 성취 목표의 상세한 예시안=51,61,1
(표III-3)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탐구 내용 체계=52,62,1
(표III-4) '실험과정 설계하기' 성취 목표의 4단계 상세화 (예시)=53,63,1
(표III-5) '증거 수집하기' 성취 목표의 4단계 상세화 (예시)=54,64,1
(표III-6) '증거 분석 및 결론 도출' 성취 목표의 4단계 상세화 (예시)=55,65,1
(표III-7) '증거의 타당성 판단' 성취 목표의 4단계 상세화 (예시)=56,66,1
(표III-8) '표만들기' 기능의 수준별 분화의 예시 (Fairbrother,1998)=56,66,1
(표III-9) 탐구 기능의 수준별 분화의 예시 (Fairbrother,1998)=57,67,1
(그림I-1) 과학과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 유형 1=4,14,1
(그림I-2) 과학과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 유형 2=5,15,1
(그림I-3) 과학과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 유형 3=6,16,1
(그림I-4) 과학과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 유형 4=6,16,1
(그림I-5) 제7차 교육 과정에 제시된 과학 심화·보충 과정의 성격=7,17,1
(그림I-6) 제7차 교육 과정에 제시된 과학 심화·보충 학습 지도=7,17,1
(그림I-7) '속력' 관련 개념의 수직적 위계와 수평적 연계=14,24,1
(그림I-8) 탐구 기능의 수직적 위계와 수평적 연계=21,31,1
(그림I-9) 학습 과제의 개방성의 연속선(Watson,1998)=28,38,1
(그림II-1) 모형 I. 단원 학습동안 학급을 분리하지 않음=32,42,1
(그림II-2) 모형 II. 단원 학습 중 심화·보충과정에서 학급을 분리=32,42,1
(그림II-3) 모형 III. 단원 학습 처음부터 끝까지 분리=33,43,1
(그림II-4) 모형 I-1. 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을 제시=34,44,1
(그림II-5) 모형 I-2. 소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을 제시=34,44,1
(그림II-6) 모형 I-3. 개념이나 주제를 3단계로 제시=35,45,1
(그림II-7) 광합성 효율 단원의 수업 흐름도=39,49,1
(그림II-8) 혼합형 운영 모형의 예시=45,55,1
(그림III-1) '힘' 관련 학습 내용의 개념도=50,60,1